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사교육걱정없는세상 등 참여
"4차 산업혁명 등으로 교육 쇄신 필요하지만 국가적 준비 없어"
"국민이 직접 미래교육 10년 청사진 마련"…'교육의 봄' 출범
한국교육이 경쟁 대신 협업을 중시하는 방향으로 나가도록 정부 대신 '10년 대계'를 세우겠다는 시민 연대체가 첫발을 뗐다.

'교육의 봄, 10년 플랜(교육의 봄)' 조직위원회는 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에서 출범식을 열고 미래교육 청사진을 그리는 새로운 시민운동 '교육의 봄'을 시작했다고 이날 밝혔다.

출범식 이후에는 교육계 상황을 짚는 콘퍼런스도 진행됐다.

교육의 봄 조직위 공동대표단에는 곽노현 전 서울시교육감과 손봉호 서울대 명예교수 등 교육계 인사 15명, 공동운영위원장에는 송인수·윤지희 사교육걱정없는세상 공동대표와 김영식·김정태 좋은교사운동 공동대표 등 8명이 이름을 올렸다.

이들은 "4차 산업혁명 등으로 세계 경제 흐름이 바뀌면서 기업조차 경쟁보다 협업과 공감능력을 중시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면서 "정부는 이런 흐름을 반영한 2015개정교육과정을 마련하고도 최근 그 취지를 훼손하고 교육정책을 여론에 맡기려는 퇴행적 모습을 보인다"고 지적했다.

이어 "교육 양극화가 심해지고 입시부담이 초등학교와 중학교 단계까지 내려오는 등 교육이 심각한 위기에 처했고 근본적 쇄신이 필요하나 국가적으로 아무런 준비가 없다"면서 "국민이 나서 교육의 봄날이 오도록 10년의 청사진을 그리겠다"고 밝혔다.

교육의 봄 관계자는 "회원가입을 받고 가입 회원 위주로 활동하는 폐쇄된 형태의 시민단체가 아니고 뜻이 맞는 단체와 시민이면 누구나 함께하는 연대체 성격"이라면서 "발기인으로 약 1천명이 참여했으며 이를 1만명 규모 국민참여단으로 확대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으로 교육의 봄은 '국민대표자회의(가칭)'를 구성하고 국민 대토론회·콘퍼런스 등을 열어 1년가량 여론 수렴과 연구를 진행한 뒤 2030년을 목표 시점으로 하는 '10년 플랜'을 내놓을 예정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