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서 첫 '제안마당'…광주·부산·서울서도 권역별 행사
2022대입개편 공론화 시작… 쟁점마다 찬반 격돌할 듯
2022학년도 대학 입시제도 개편을 위한 공론화 절차가 시작되면서 쟁점 사안에 대한 찬반 의견이 치열하게 맞부딪칠 것으로 보인다.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회의는 3일 오후 충남대 국제문화회관에서 대입 개편과 관련한 '국민제안 열린마당' 행사를 연다.

대입제도 개편에 대한 의견을 가진 국민은 누구나 참석해 자유발언을 하거나 서면·모바일 제안을 할 수 있다.

학생·학부모·교원·시민단체 관계자 등 400명이 참석할 것으로 보인다.

행사는 오후 4시 30분부터 7시 30분까지 약 3시간가량 진행될 예정이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대입제도 개편 특별위원장이 그간 진행된 2022학년도 대입 개편 관련 논의와 쟁점에 관해 설명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참석자들이 의견을 낸다.

국가교육회의 관계자는 "국민 의견을 듣기 위해 마련한 행사인 만큼 최대한 시간을 할애해 참석자들이 의견을 이야기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국민제안 열린마당은 대입 개편과 관련된 정확한 논의 범위를 정하기 위한 자리지만 기존에 제기됐던 쟁점과 관련된 찬반 의견이 치열하게 오고 갈 것으로 보인다.

가장 큰 쟁점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위주로 한 수능전형과 학생부종합전형의 적정 비율이다.

상당수 학생·학부모들은 학종전형이 정성평가적 요소가 강한 데다 각기 다른 교사가 작성하는 학교생활기록부 역시 신뢰하기 어렵다며 학종전형 비율을 낮추고 수능전형 비율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에 비해 교육분야 시민단체와 교육 현장에서는 객관식 시험인 수능으로는 창의적인 인재를 선발하기 어렵고 학종전형이 학생들의 학교 수업 태도를 개선해주고 있다고 주장한다.

수능 평가방식 역시 쟁점이다.

특히 교육부가 지난해 수능 전 과목 절대평가를 추진하다가 국민 여론을 고려해 유예한 점, 수능이 절대평가로 바뀌면 변별력 부족으로 대학들이 학종전형을 더 늘릴 가능성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면 찬반양론이 팽팽하게 맞설 것으로 전망된다.

수시·정시모집 통합이 거론되는 만큼 학생과 대학, 혹은 수도권 대학과 지역 대학 사이에서 이를 둘러싼 입장차가 불거질 수도 있다.

수시·정시가 통합되면 수험생들이 수능 직전까지 공부에 집중할 수 있지만, 전형 기간이 뒤로 늦춰지면서 지역 대학의 경우 미충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가교육회의는 10일 전남대에서 호남·제주권 간담회를, 14일 부산 벡스코에서 영남권 간담회를 열고 17일에는 서울 이화여고에서 수도권 간담회를 진행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