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와, 저기가 판문점이래. 악수했어!"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27일 오전 9시 30분께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서로 만나 악수를 하는 장면이 TV 생중계로 전해지자 부산 해운대 해강초등학교 교실마다 환호성이 울려 퍼졌다.

해강초교는 '4·27 남북정상회담에 따른 평화통일 계기 교육' 실시 결정에 따라 36개 학급 850여 명의 학생이 각 교실에서 생중계를 지켜봤다.

6학년 1반 이동후(12) 군은 "어제부터 오늘 학교에서 생중계를 본다는 생각에 긴장됐다"며 "지금 TV를 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못 하겠다"고 말했다.

학생들의 책상 위에는 이날 생중계를 보며 진행할 토론수업 주제인 '평화와 통일을 위한 노력'에 맞춰 각자 준비한 자료가 놓였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자료에는 이산가족 발생, 남북의 언어 차이, 전쟁의 위협에 따라 군사비가 늘어나는 문제 등 진지한 내용이 담겼다.

6학년 장보석(12) 군은 "그동안 우리 대통령만 북한에 갔어요? 진짜요?"라며 담임교사에게 쉴새 없이 질문했다.

교사들은 학생들과 답변을 주고받으며 생중계의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부연 설명을 해가며 수업을 진행했다.

학생들 대부분은 "우와,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도 엄청나게 긴장되겠다"며 두 정상의 모습을 지켜보느라 TV에서 눈을 떼지 못했다.

6학년 1반 담임 최성웅(38) 교사는 "초등학교 6학년이 이렇게 한 곳을 오래 집중하는 건 쉽게 볼 수 없는 일"이라며 "모두 긴장한 상태로 수업에 임하고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사진=연합뉴스
사진=연합뉴스
이날 해강초 방송부(HBS) 부원들은 촬영용 카메라와 휴대전화를 들고 교실 곳곳을 촬영했다.

방송부원인 6학년 조민서(12·여) 양은 "이전 촬영과 달리 카메라 앵글과 초점 등에 더 신경 쓰고 있다"고 말했다.

정재규(59) 해강초 교장은 "남북정상회담 생중계를 보면서 수업을 하는 게 다른 교육보다 더 중요하다고 판단해 계기 교육을 결정했다"며 "우리 학생들이 평화의 중요성과 한반도의 의미를 느끼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김석준 부산시교육감은 지난 24일 국·과장 회의에서 남북정상회담의 TV 생중계를 학교장 자율로 학생들이 볼 수 있도록 하라고 일선 학교에 당부했다.

김 교육감은 24일 국·과장 회의에서 "오는 27일 금요일에는 판문점 평화의 집에서 우리나라 역사에 큰 획을 긋는 남북 정상의 역사적인 첫 만남이 이뤄진다"며 "학교장 자율로 학생들이 남북정상회담 TV 생중계를 시청할 수 있도록 하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