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찰 TV조선 압수수색 시도, 기자들과 대치 끝에 무산 (사진=연합뉴스)
경찰 TV조선 압수수색 시도, 기자들과 대치 끝에 무산 (사진=연합뉴스)
경찰이 드루킹 사건 취재과정에서 무단침입과 절도 혐의를 받은 TV조선 기자의 사무실 컴퓨터에 대해 압수수색을 시도했지만 기자들의 반발로 무산됐다.

25일 경찰이 압수수색 소식을 들은 TV조선 기자들은 정문에 도열했고, 피켓을 들며 "언론 탄압 자행하는 경찰은 물러가라"라는 구호를 외쳤다.

이날 저녁 8시쯤 도착한 이호선 경기 파주경찰서 형사과장은 "판사가 발부한 영장을 집행하러 왔으니 협조해주시기 바란다"고 말했지만 저지에 진입하지 못했다.

TV조선과 경찰의 대치는 30분 만에 끝났고 경찰은 다음에 다시 영장집행을 하겠다며 협조를 부탁하고 돌아갔다.

앞서 18일 TV조선 소속 수습기자 A씨는 드루킹이 운영하는 파주 소재 출판사에 무단 침입해 태블릿 PC 등을 가져간 혐의로 조사받았다.

경찰은 A씨를 소환한데 이어 회사 내에서 A 씨와 직원들 사이에 오간 자료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압수수색을 시도한 것으로 전해졌다.

TV조선 측은 언론사를 압수수색 시도는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는 것이라며 강력히 항의했다.
TV조선 기자들과 대치하는 경찰 (사진=연합뉴스)
TV조선 기자들과 대치하는 경찰 (사진=연합뉴스)
이같은 TV조선 압수수색 무산을 둘러싸고 네티즌들은 "한달 이상 된 드루킹 사건에서 경찰은 기자가 태블릿 PC 가지고 나올때까지 뭘 하다가 뒤늦게 난리를 치나 (ggjj****)" ,"Jtbc는 착한 절도이고 TV조선은 나쁜 절도 (tech****)", "경찰이 수차례 압수수색 할때 태블릿과 USB는 왜 압수 안했는지는 안 밝히나? 기자가 들고 나올때까지 도대체 경찰은 머한거냐?(sara****)", "한달이 넘도록 테블릿과 USB가 그 출판사 안에 그대로 있었던 게 문제 아닌가 (pkom****)", "태블릿 절도도 잘못이지만 경찰은 수사하면서 테블릿도 입수안하고 무슨 수사를 한거지? (ceri****)", 느릅나무 압수수색은 느릿느릿하면서도 tv조선의 태블릿pc 절도사건에 대해서는 전광속화처럼 압수수색하려 했구만 (sodo****)", "기자는 법 위에 있나. 대단하네 (amor****)"등의 다양한 의견을 남겼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