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수원시가 제출한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승인했다. 이에 따라 매산동(2), 행궁동(1), 연무동(1), 세류2(1), 매탄4(1) 5개동 6개소에서 도시재생 뉴딜사업이 추진된다.

도내 도시재생 사업 대상지역은 기존 부천
7, 평택 7, 성남 17, 안양 7개 등 총 38개소에서 수원 6개소를 합쳐 5개시 44개소가 됐다.


도는 지난
27일 경기도 도시재생위원회가 조건부 승인한 수원시 도시재생 전략계획에 대한 심사를 실시해 해당 요건에 대한 이행작업을 완료해 최종 승인했다고 16일 발표했다.


도시재생 전략계획 좁은 도로와 오래된 건물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구도심 지역을 활성화시키는 도시계획으로 201312월 시행된 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각 시군이 수립하고 도가 승인한다.


시군은 인구와 산업체수 감소
, 노후 건축물 등 도시의 쇠퇴 정도를 진단하고 도시재생의 시급성·파급력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을 선정해 재생전략을 수립한다.


도시재생 활성화 지역은 목적에 따라 공단
, 철도, 산업단지 등 경제적 기능 재생을 위해 추진되는 도시경제기반형과 주거생활환경 개선을 위해 추진되는 근린재생형으로 구분된다.


수원시 진단결과
42개 행정동 중 52%22개동이 쇠퇴지역으로 분류됐다. 시는 이 가운데 이번 6개 지역을 도시재생 활성화지역으로 지정했으며, 유형별로는 일반근린형 5개소, 중심시가지형 1개소다.


수원시는
행궁동·연무동에는 역사자산 활용 및 아동·청년 맞춤프로그램 운영 매산동은 상권활성화 및 생활환경개선 세류2동은 수원비행장 이전 대응 매탄4동은 주차장 조성비용을 지원하는 그린파킹과 주민 공동체 회복 등의 재생전략을 추진할 예정이다.


도 관계자는
도내 31개 시·군 전체가 도시재생사업에서 소외 되지 않도록 예산 및 행정적 지원을 통해 구도심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수원=
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

ⓒ 한경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POLL 진행중 : 2021.06.11~2021.06.29

암호화폐(가상화폐) 시장이 출렁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인 비트코인의 경우 지난 4월 역대 최고가 행진을 이어가다 5월 들어 추락을 거듭했습니다. 5월에만 37.5% 떨어졌는데 이는 월간 낙폭으로 10년 만에 최대치입니다. 각국 정부의 견제도 이어지고 있습니다. 중국은 자국 내 암호화폐 채굴을 금지하는 등 규제를 강화하고 나섰습니다. 2차 암호화폐 상승기가 일단락될까요?

The pen
  • <프롤로그>최근 건강하고 활기찼던 친구가 갑자기 심장마비로 세상을 떠났다. 많이 베풀고 따뜻한 마음의 친구였기에 갑작스러운 이별 앞에 큰 슬픔을 느끼게 된다. 사...

  • 바늘귀오순택가진 건 아주 작은귀 하나 뿐이어도실을 꿰어해진 것 다 깁는다.바늘 너는너처럼깨끗한 귀 하나가졌으면 좋겠다.[태헌의 한역]針耳(침이)針兮汝所有(침혜여소...

  • 무용지물은 영어로 뭘까?Fifth wheel은 ‘쓸모없는 것’이란 뜻입니다. 왜, ‘다섯 번째 바퀴’가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