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적으로 제 잘못…법적 책임 다하고 사회적 비난 달게 받을 것"
"업무에 대한 열정에 집중하다 보니 언행과 행동 자제 못해"


조현민(35) 대한항공 전무가 최근 자신이 일으킨 '물벼락 갑질' 파문에 대해 사과하는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보냈다.

아울러 변호사를 선임해 경찰 수사 등을 준비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15일 대한항공 직원들에 따르면 조 전무는 이날 오후 9시 4분께 "머리 숙여 사과 드립니다"라는 제목의 이메일을 직원들에게 발송했다.

"조현민입니다"라는 글로 시작한 이 이메일에서 그는 "이번에 저로 인하여 마음에 상처를 받으시고 피해를 입으신 분들께 진심으로 사죄의 말씀을 올린다"고 먼저 사과했다.

그는 "특히 함께 일했던 광고대행사 관계자분들과 대한항공 임직원 여러분들 모두에게 한분 한분께 머리 숙여 사과의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말했다.

조 전무는 "제가 업무에 대한 열정에 집중하다 보니 경솔한 언행과 행동을 자제하지 못했다"며 "이로 인하여 많은 분들에게 상처와 실망감을 드리게 되었다"고 자신의 행동이 업무에 대한 열정 때문이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이번 일을 앞으로 더욱 반성하며 스스로를 되돌아보는 계기로 삼고자 한다"고 자세를 낮췄다.

조 전무는 "많은 분들이 제게 충심 어린 지적과 비판을 보내주셨고, 저는 이를 모두 마음속 깊이 새기고자 한다"며 "앞으로 더욱 열린 마음으로 반성의 자세로 임하도록 하겠다"고 반성의 뜻을 밝혔다.

그는 이번 논란으로 불거진 경찰 수사와 사퇴 요구 등에 대해서도 입장을 밝혔다.

조 전무는 "저는 책임을 회피하지 않겠다.

이번 일은 전적으로 저의 불찰이자 잘못"이라며 "앞으로 법적인 책임을 다할 것이며 어떠한 사회적인 비난도 달게 받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이번 일에 상처를 받으신 모든 분들께 다시 한 번 죄송스럽다는 말씀을 진언 드리며 앞으로 같은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각고의 노력을 하고자 한다"고 재발 방지를 약속했다.

조 전무는 이 이메일 마지막에 자신의 친필 서명을 전자서명 형식으로 넣었다.
조현민, 대한항공 직원에 사과 이메일… 변호사 선임해 대응
이 이메일은 직원들에게 발송된 직후 직장인 익명 게시판 앱(App) 블라인드에도 전문이 올라왔다.

조 전무는 이번 논란과 관련한 법적 대응을 위해 변호사를 선임한 것으로 확인됐다.

조 전무의 변호를 맡은 임상혁 변호사(법무법인 세종)는 연합뉴스와 통화에서 조 전무와 직접 만나 이번 논란에 대해 상의했으며 이날 사과 이메일 작성에도 조언했다고 밝혔다.

임 변호사는 "조 전무가 해외에 나갔을 때 일이 불거져 경황이 없었는데, 오늘 귀국한 이후 사실관계를 정확히 파악하고 법적인 책임을 질 부분이 있다면 피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라며 "이미 몇 차례 사과를 했지만, 다시 진정성을 담아 사과하고 싶다고 해 이메일을 발송했다"고 전했다.

임 변호사는 조 전무가 던진 컵이 유리컵인지 종이컵인지 사실관계와 물의 방향이 광고대행사 직원의 얼굴을 향한 것이었는지 바닥을 향한 것이었는지 등은 "수사 중인 사건이어서 말하기 적절치 않은 것 같다"고 말을 아꼈다.

조 전무는 대한항공 직원뿐 아니라 피해를 본 광고대행사 직원들에게도 진심을 담아 추가로 사과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조 전무는 지난달 16일 본사에서 열린 광고 관련 회의에서 광고대행사 직원에게 물컵을 던지고 폭언을 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갑질 논란'을 불렀고, 이후 추가 폭로가 이어지면서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