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 포천시 영중면 성동리 국도 43호선에 위치한 군 대전차 방호시설(낙석)이 철거된다. 될 전망이다. 방호시설은 세종~포천 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교통량이 증가해 교통안전 위험이 따라 철거 민원이 지속됐다.

경기도는 방호시설 철거로 포천지역의 교통사고가 감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11일 도에 따르면 영중면 성동의 낙석을 쌓은 방호시설 철거 민원은 10년 이상 묵은 포천지역 시민들의 숙원사업이었다. 방호시설은 군부대가 적의 전차 진입을 차단할 목적으로 설치했다.

낙석을 쌓은 방호시설이 위치한 구간은 세종~포천 간 고속도로 개통에 따라 교통량이 증가해 굽은 도로선형과 구조물 노후에 따른 교통안전사고 위험이 높아 해당 방호시설에 대한 철거의 목소리가 지속 제기돼 왔다.

도는 이에따라 2009년부터 경기도-3야전군정책협의회를 통해 철거문제를 해결하려 했으나 막대한 사업비 투입 등의 문제로 어려움을 겪어왔다. 실제 2013년 당시 철거 및 대체시설 설치 비용으로 약 40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 것으로 추산됐기 때문이다.

문제 해결의 실마리는 지난해 12월 열린 ‘2017년도 하반기 경기도-3야전군정책협의회’에서부터 풀리기 시작했다.

그동안 군의 전향적인 자세변화와 대체시설 현대화 작업으로 인해 사업비가 대폭 절감된 것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철거사업에 드는 비용도 약 20억원으로 당초 예상 40억원보다 절반이나 절감됐다.

도는 방호시설 철거는 도의 지속적인 설득에 군과 포천시가 적극적으로 호응했기 때문에 가능했던 것으로 분석했다.

도가 철거비 13억원을 투입하고 포천시는 이미 확보한 5억원을 포함해 나머지 사업비를 부담할 예정이다.

철거 사업은 앞으로 실시설계, 관련기관 최종협의 등을 완료해 이달 말부터 시행할 계획이다.

박신환 도 균형발전기획실장은 “이번 성동 낙석 철거사업은 도민의 교통 안전을 위해 민.관.군이 서로 머리를 맞대 협업한 결과”라면서 “앞으로도 민.관.군 간 협력체계를 더욱 공고히 해 군사규제 합리화 등 도민들의 묵은 체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적극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도내에는 4월 현재 200여개소의 낙석을 쌓은 방호시설이 산재해있다. 도는 올해 1월부터 도내 낙석 개선관련 도-3야전군 협의체를 구성해 해당시설 안전성 등을 조사하고 철거·개선 등을 추진하고 있다. 의정부=윤상연 기자 syyoon1111@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