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을 중심으로 업체의 재활용품 수거 거부로 촉발한 '쓰레기 대란'과 관련해 부산지역에서는 아직 큰 불편이 나타나지 않고 있다.
재활용 수거대란 피해간 부산…"일부 갑질행태 개선돼야"
3일 부산시와 재활용 수거 업계에 따르면 부산시 일반주택에서 배출하는 재활용품은 기초지자체를 통해 주로 시재활용센터에서 처리되며 공동주택은 민간 수거·처리 업체와 계약을 통해 개별 처리한다.

부산시 관계자는 "현재까지 재활용 쓰레기 수거와 관련해 큰 불편 사항이 접수된 것은 없다"고 밝혔다.

지자체에서 수거하는 대부분의 재활용 쓰레기를 처리하는 시재활용센터라는 큰 선별장이 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다.

하지만 민간 재활용 업계를 중심으로 재활용 처리 시스템에 대한 불만의 목소리는 나오고 있다.

부산지역 공동주택의 재활용품 70% 정도를 수거, 처리하는 한 재활용업체는 최근 부산지역 대형 아파트단지 32개소 4만 가구에 공문을 발송해 "재활용 분리수거가 개선되지 않으면 4월 말부터 재활용 쓰레기를 수거할 수 없다"는 내용의 공문을 발송했다.

다행히 재활용업체는 대부분 아파트와 합의를 도출해 재활용 쓰레기 수거를 계속하기로 했지만 아직도 일부 아파트는 '갑질'과도 같은 행태로 재활용 쓰레기를 배출한다고 지적했다.

업체 관계자는 "일부 아파트에서 최저임금 인상 등 여파로 분리배출 자원인력인 미화원이나 경비원을 줄이면서 기존 주 1회 수거를 주 3회 수거로 바꿔달라고 요청하는 등의 사례가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나라 아파트의 분리수거장 상황이 너무 열악해 수거를 위해서는 많은 인력을 들여야 한다"며 "기본적으로 차량이 분리수거장까지 진입하지 못하는 아파트도 있는데 분리수거장을 만들 때부터 배출과 수거를 고려해 설계해야 한다"고 말했다.

주민들이 직접 운영하는 부산시자원재활용센터도 비슷한 일을 겪은 적이 있다.

시 자원재활용센터는 지난해 말 쓰레기 반입을 거부했다.

당시 재활용품이 제대로 분류되지 않아 이물질이 섞여들어 오면서 주민들이 센터가동을 멈추고 항의했기 때문이다.

또 부산에서 파지 등을 수거하는 고지도매업협동조합 등은 파지 배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고물상 등이 중량을 늘리기 위해 물을 뿌리거나 이물질을 넣는 등 편법을 사용하고 있어 수거중단 등 강력하게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