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배초등학교 인질극 용의자 /사진=연합뉴스
방배초등학교 인질극 용의자 /사진=연합뉴스
서울 서초구 방배초등학교에서 양모(25)씨가 학생을 잡아 대낮의 인질극을 벌여 충격을 주고 있다.

2일 오전 11시 43분 서울 서초구 방배초등학교 교무실에서 20대로 추정되는 남성 A씨가 이 학교 여학생 B(10)에게 흉기를 들이댄 채 "기자를 불러달라"고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했다.

인질극이 발생하자 방배초를 담당하는 학교보안관이 즉각 경찰에 신고했고, 경찰특공대와 기동타격대, 형사 등이 현장에 출동했다.

A씨는 대화를 시도한 경찰특공대에 "군 복무 중 사고를 당해 억울하다"라는 이야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다 A씨는 물을 마시던 중 갑자기 간질 증세를 보였고, 경찰은 이 틈을 타 낮 12시43분 A씨를 덮쳐 검거했다.

인질로 잡혔던 여학생B은 무사한 상태로, A씨 검거 직후 병원으로 옮겨졌다. A씨 역시 병원으로 이송된 상태다.
하굣길 마중나온 방배초등학교 재학생 보호자들 /사진=연합뉴스
하굣길 마중나온 방배초등학교 재학생 보호자들 /사진=연합뉴스
방배초 신미애 교장은 사건 발생 후 취재진에게 "(양씨가) 오전 11시30분께 우리 학교 졸업생이라면서 졸업증명서를 떼러 민원인으로 들어왔다"며 "이어 행정실을 지나 교무실에 오전 11시33분께 들어왔다"고 밝혔다.

신 교장은 "쉬는 시간에 교무실로 학급 물품을 가지러 온 학생 6명 중 여학생 1명을 붙잡아 흉기를 들이대며 '기자를 불러달라'고 요구했다"며 "학생에게 '미안하다'는 말과 함께 대치를 시작했다"고 설명했다.

신 교장은 양씨를 방배초 졸업생으로 알고 있으며, 학교보안관이 절차상 학교를 드나드는 민원인으로부터 신분증을 받아 출입기록을 작성해야 하나 양씨가 출입할 당시에는 적지 않았다고 말했다.

신 교장은 "(양씨가) 졸업생이라 하고 젊어서 보안관이 그 부분을 놓친 것 같다"며 당시 매뉴얼이 지켜지지 않았음을 인정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