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산국악원 개원 10주년 기념,1951년 한국전쟁 당시 국립국악원 용두산 개원 기념식 행사 개최
국립부산국악원,한국전쟁때 부산서 개원한 국립국악원 기념식 행사 개최
국립부산국악원(원장 서인화)은 한국전쟁 당시 부산 용두산에서의 국립국악원 개원을 기념하기 위해 4월 10일 오전 10시 용두산공원 상설무대에서 기념식과 특별공연을 연다고 30일 밝혔다.

국립부산국악원은 6·25 전쟁 시기에 많은 국악인이 부산으로 피난 한 가운데 국립국악원 개원으로 국악의 새 출발을 이뤄낸 상징적인 공간인 용두산 공원에서 개원 10주년을 맞이해 국악계 원로들과 관계자,문화체육관광부, 부산광역시, 지역단체장, 문화예술인 등 200명이 참석해 기념식을 갖는다.

국립국악원은 1950년 대통령령 제271호 직제 공포 후 1951년 한국전쟁 당시 피난지 부산 용두산에서 4월 10일 개원해 이주환 선생이 초대 원장으로,13명의 예술사가 임명됐다. 그 후 1953년 서울로 이전했다.

이 기념식은 한국전쟁 당시 사라질 뻔한 우리 전통예술을 계승하고 현재의 우리 음악과, 미래의 음악으로 발전 가능하게 한 국립국악원의 부산 용두산 개원을 기념하는 뜻 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국립부산국악원,한국전쟁때 부산서 개원한 국립국악원 기념식 행사 개최
이번 행사는 기념식과 더불어 국립부산국악원 국악연주단의 ‘꽃나부풍장놀이’ 축하공연(사진)이 이어진다. 참석자들은 국립국악원 표지석으로 이동해 국립국악원 개원과 부산국악원 10주년을 축하할 예정이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