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려대기환경연구소 "하루 7∼12시간 인체에 악영향"

최근 한반도를 뒤덮은 중국발 미세먼지 속에 사람의 건강을 위협하는 고농도의 오존도 상당량 포함돼 있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한반도 뒤덮은 중국발 초미세먼지, 오존 오염도 심각"
28일 고려대기환경연구소(소장 정용승)에 따르면 지난 24일부터 27일까지 중국에서 발생 후 서해로 이동한 대기오염 구름의 성분을 분석한 결과 미세먼지뿐만 아니라 오존의 전조 물질인 이산화질소와 탄화수소가 다량 포함된 것으로 나타났다.

서해를 거쳐 한반도에 상륙한 이 대기오염 구름에는 질소화합물이 10∼27ppb 이상 포함됐고, 이 물질이 상공을 떠다니며 자외선 태양광과 화학반응을 일으켜 2∼5시간 사이 고농도의 오존을 발생시켰다는게 이 연구소의 설명이다.

이 연구소가 공개한 그래프를 보면 지난 22일과 23일은 대기가 양호한 반면 중국발 대기오염 구름이 한반도를 덮친 24일부터는 대기 중 오존과 초미세먼지 농도가 큰 폭으로 상승했다.

정 소장은 "밤에는 오염물질이 침전돼 다소 약화하는 경향을 보여주다가 낮에는 태양열의 가열과 함께 오염물질의 상하운동 및 혼합으로 농도가 다시 증가함을 확인할 수 있다"고 말했다.
"한반도 뒤덮은 중국발 초미세먼지, 오존 오염도 심각"
그러면서 "청주의 경우 지난 4일간 오존 오염이 80ppb에서 102ppb까지 발생했는데, 하루 7∼12시간가량 고농도 오존이 인체와 생태계에 악영향을 준 것"이라며 "질량으로 따지면 이 기간 발생한 오존은 미세먼지의 2배나 된다"고 부연했다.

정 소장은 "일반적으로 서울 등 큰 도시는 지역에서 추가로 발생한 원인 물질 때문에 오존과 먼지 농도가 시골보다 20∼50% 더 높게 나와 인체에 더욱 치명적일 수밖에 없다"고 강조했다.

오존은 대기 중 이산화질소나 휘발성 유기화합물이 자외선과 만나 생기는 2차 오염물질로 반복 노출되면 피부가 따갑고, 가슴의 통증, 기침, 메스꺼움 등을 일으킬 수 있다.

특히 어린이나 노약자에게는 치명적일 수 있다.

고려대기환경연구소는 한국교원대 교수 출신 정 소장이 1993년 설립한 비영리 연구소 법인으로, 각종 대기환경 관련 위성 자료를 분석해 제공하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