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보, 한국전력공사와 기술이전 설명회 공동 개최
사업화 유망기술 기술이전 설명회 및 기술금융 상담회 개최

기술보증기금(이사장 김규옥)과 한국전력공사는 28일 대전시 유성구 한전전력연구원에서 ‘2018 사업화 유망기술 이전 설명회’를 공동 개최했다.

기보는 한전과 2016년 ‘기후‧에너지 관련 기술이전 및 기술금융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차세대 송변전, 스마트배전, 에너지저장장치 등 원천기술을 소개하는 ‘기술이전 설명회’를 매년 공동 개최하고 있다.

이번 설명회에는 중소기업 대표자와 연구개발 책임자 등 220여명이 참석했다. 배터리 수명, 상태진단 기술, 인공지능 활용 진단기술, 블록체인기반 전력거래 기술 등 한전이 개발한 최신 사업화 유망기술들이 소개됐다.기보는 기술이전설명회를 통해 개발자와 실제 수요자가 한자리에서 만나 기술을 서로 공유할 수 있도록 했다.현장에서 참석기업을 대상으로 기술이전과 기술금융 상담을 진행했다.

기보는 2009년도 기술이전사업화 지원을 시작한 이래, 전국 보증이용 기업과 대학,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매칭해 지난해 520여 건의 기술이전계약을 성사시켰다.대학, 공공연 등은 기보와 기술이전 협업을 통해 192억원 수준의 기술료 수입을 올렸다.

기보 관계자는 “이번 설명회는 에너지, 전력분야 우수 연구개발(R&D) 성과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기술개발 시행착오를 줄이고 기술경쟁력을 확보하는 주요한 계기가 될 것”이라며 “향후에도 기보는 우수 R&D성과를 기업에 이전하는 사업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