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호축(강원~충청~호남)은 미래 국토정책의 주요 어젠다"
충청북도는 국가균형발전과 국가경쟁력 강화를 위해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을 미래 국토정책의 주요 어젠다로 채택할 것을 국토교통부에 제안했다고 14일 발표했다.

도는 이날 국토부 주최로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제5차 국토종합계획(2021~2040년) 수립을 위한 심포지엄에서 국가정책 반영을 통한 강호축 개발의 당위성 알렸다.

강호축 개발은 강원·충청·호남 지역 8개 시‧도의 지역 전략산업 육성과 백두대간 관광벨트 조성, 접근성이 취약한 호남에서 강원을 잇는 국가 X축 고속교통망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국토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근거해 미래 국토가 지향해야 할 장기발전 방향을 제시하는 우리나라 최상위 국토 공간계획이다.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은 미래 국토정책의 주요 어젠다"
국토부는 2020년 만료되는 제4차 국토종합계획 수립 이후 새로운 20년을 준비하는 국토의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기 위해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방향에 대한 심포지엄에서 토론자로 나선 정초시 충북연구원 원장은 "지난 반세기 동안 경부축 중심의 국토정책으로 빠르게 성장했지만 국토발전의 양극화에 따른 많은 문제점을 야기했다"고 지적했다.

국가의 인구‧산업‧경제‧기반시설이 경부축에 집중돼 상대적으로 강원~충청~호남을 잇는 강호축이 낙후됐고 이로 인한 국토의 불균형이 국가경쟁력을 약화시키는 원인이 됐다는 것이다.

정 원장은 대한민국의 새로운 도약과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소외된 강원~충청~호남 지역을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강호축 의제를 제안했다.

강호축 의제는 강원‧충청‧호남의 바이오‧화장품, 유기농‧식품, 에너지 등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지역별 전략산업 육성, 전남~경남~전북~충북~경북~강원의 백두대간 권역 청정환경과 역사문화자원을 활용한 관광치유벨트 조성, 이를 위한 강호축 교통망 구축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수도권 중심의 사람인(人)자 교통망에서 벗어나 국토를 최단으로 연결해 국토이용의 효율을 극대화하는 강호축 교통망이 의제의 핵심이다.
"강호축(강원~충청~호남)은 미래 국토정책의 주요 어젠다"
도는 지난해 11월 충북을 중심으로 강원‧충청‧호남 8개 시도가 공동으로 국가균형발전 실현을 위해 강호축을 개발하자는 내용을 담은 공동건의문을 채택했다. 지난달에는 공론화를 위한 국회 토론회를 열였다.

김희수 도 균형건설국장은 "제5차 국토종합계획 수립을 위한 논의가 시작되기 때문에 강호축 의제 실현을 위해 8개 시‧도와 긴밀히 협력해 나가겠다"면서 "도에서도 최대 현안사업인 충북선 철도 고속화사업이 조속히 추진될 수 있도록 국가계획 초기 단계부터 사업의 당위성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청주=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