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MB 측근 줄줄이 소환… "혐의 20개"
이명박 전 대통령의 검찰 소환 조사를 앞두고 검찰과 이 전 대통령 측 모두 총력전 태세다.

11일 검찰에 따르면 이 전 대통령 사건을 맡고 있는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와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는 이 전 대통령의 오는 14일 검찰 출두에 대비해 주말에도 출근했다. 검찰은 박영준 전 지식경제부 차관, 송정호 청계재단 이사장 등을 불러 조사했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을 국가정보원 특활비를 상납받은 데 관여한 혐의로 기소하면서 공소장에 이 전 대통령을 주범으로 명시했다. 또 이병모 청계재단 사무국장을 비자금과 차명재산 관리 등 의혹으로 재판에 넘기면서도 이 전 대통령이 다스 실소유주라고 적시했다. 지금까지 제기된 이 전 대통령 혐의는 20개에 달한다. 뇌물수수, 직권남용, 공직선거법·대통령기록물관리법 위반, 횡령·배임 등이다.

불법 자금 수수 의혹 규모는 100억원이 넘는다. 검찰 관계자는 “확인할 사안은 많고 재소환은 힘들기 때문에 심문 여건 등은 이 전 대통령 요구에 최대한 응하고 심문에 집중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전 대통령 측은 과거 청와대 참모로 근무한 법조인을 중심으로 법률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 청와대 법무비서관을 지낸 강훈 변호사와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 등을 지낸 정동기 변호사가 핵심 변호인이다. 이들은 최근 피영현 변호사 등과 별도의 ‘법무법인 열림’을 만들었다. 이 전 대통령은 소환 조사에서 주요 혐의에 대해 부인하거나 모르는 사안이라고 주장할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