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희정, 추미애  (사진=방송 영상 캡처)

더불어민주당 소속 안희정 충남지사가 자신의 공보비서(6급)를 성폭행했다는 주장이 나와 파문이 일고 있는 가운데 민주당이 5일 오후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를 소집한 뒤 안 지사에 대한 출당 및 제명조치에 착수하기로 결정했다.

이날 민주당은 안 지사의 성폭행 의혹이 보도되자마자 국회에서 긴급 최고위원회의를 소집해 1시간가량에 대책을 논의했다.

긴급 최고위에는 추미애 대표와 우원식 원내대표, 김태년 정책위의장, 이춘석 사무총장, 박홍근 원내수석부대표, 민홍철 김병관 최고위원 등 지도부 다수가 참석했다.

추미애 대표는 고개를 숙인 뒤 “도저히 있을 수 없는 일이 발생했다. 안 지사 관련 보도에 대해 당 대표로서 피해자와 국민 여러분께 사과의 말씀을 드린다”며 “안 지사에 대해서는 출당 및 제명조치를 밟기로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다시 한 번 국민 여러분께 죄송하다는 말씀부터 올린다”며 고개를 거듭 숙이며 대국민사과를 했다.

민주당은 6일 곧바로 중앙당 윤리심판원을 열어 안 지사에 대한 징계를 논의하기로 했다.

추 대표가 퇴장한 뒤 “사실 확인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출당·제명 조치를 취할 이유가 있느냐”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현 대변인은 “피해자의 얘기로 당이 결정할 수밖에 없었다”고 답했다.

“안 지사에 진상을 확인했느냐”는 물음에 “따로 확인하지 않았다,(안 지사의 입장표명 여부는) 저희가 확인할 사항이 아니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이번 결정이 만장일치로 내려졌다고 전하면서 “이후 징계를 밟아나가는 데 필요한 조치를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JTBC는 이날 안 지사가 공보비서 김지은 씨를 지난해 6월부터 8개월 동안 4차례에 걸쳐 성폭행했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안 지사 측은 JTBC를 통해 “공보비서와 부적절한 성관계가 있었다는 것은 인정하지만, 합의에 따른 성관계였다”, “강압이나 폭력은 없었다”고 해명했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