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사회 교과서에 ‘일본군 위안부’라는 표현이 4년 만에 다시 등장했다.

5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에 따르면 이번 새 학기부터 사용되는 초등 6학년 1학기 국정 사회 교과서에는 ‘일본군 위안부’라는 제목의 사진과 함께 “식민지 한국의 여성뿐 아니라 일제가 점령한 지역의 여성들까지 강제로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가 모진 고통을 당했다”는 설명이 실렸다. 1944년 9월 미군이 중국 윈난성 ‘라모’ 지역에서 찍은 위안부 사진이다. 초등 사회 과목은 전국 공통으로 국정교과서를 사용한다.

초등 사회 교과서에 위안부라는 명칭을 다시 사용한 것은 4년 만의 일이다.

5·16 군사정변에 대한 서술도 바뀌었다. 이전 교과서는 “정부가 4·19 혁명 후 각계각층 요구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하자 박정희를 중심으로 일부 군인이 국민 생활 안정과 공산주의 반대를 주장하며 군대를 동원해 정권을 잡았다”고 설명했다.

반면 새 교과서는 “정부가 경제를 성장시키고자 세운 계획을 이유로 군대를 축소하려 하자 불만을 품은 박정희를 중심으로 일부 군인이 정부 무능과 사회 혼란을 구실 삼아 군대를 동원해 정권을 차지했다”고 군사정변 이유를 설명했다.

‘유신체제’나 ‘유신헌법에 따른 통치’라는 설명 대신에 ‘유신독재’ ‘독재정치’ 등으로 표현을 명확히 했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