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기 한경 MBA 노사전문가 과정

노사갈등 예방·해결을 위해 현장 실무리더를 양성하는 ‘제10기 한경 MBA 노사전문가 과정’이 3월부터 시작된다. 고용노동부와 노사발전재단이 지원하고 한국경제신문사가 주관하는 이번 과정은 이론과 국내외 현장 교육 120시간으로 구성된다. 주요 교육 내용은 ‘상생을 위한 노사관계 대안’ ‘이슈 중심의 고용노동법’ ‘선진 노사문화를 위한 다양한 사례와 모델 제시’ ‘갈등 해결을 위한 대안’ ‘기업법 노사현안 토의와 해법 찾기’ 등이다. 해외연수 과정은 5월 중순 독일과 오스트리아 지역의 노사전문기관을 방문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사람은 노사발전재단 홈페이지(www.nosa.or.kr)를 통해 개별 신청하면 된다. 정원은 30명이며,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강생을 선정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경아카데미 홈페이지 참조.

가상화폐 차트분석·블록체인 과정

한국경제신문 교육전문부서인 한경아카데미는 2월24일부터 3월3일까지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에서 ‘2018 가상화폐 차트분석과 블록체인 기술&마이닝’ 과정을 개설한다. 12시간으로 구성된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블록체인과 비즈니스’ ‘가상화폐분석’ ‘사기피해 방지’ ‘마이닝 원리원 실습’을 소개한다. 강의는 김추봉 서울교대 평생교육원 디지털 자산관리 교수와 선기백 에이비엠블록 마이닝센터장, 유영진 카로다노 한국대표 등이 맡는다. 수업은 매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도요타식 스마트 공장 만들기 특강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이하면서 도요타가 다시 관심을 끌고 있다. 도요타는 지난해 매출 210조원(전년 대비 8.1% 상승), 영업이익 17조원(전년 대비 13.8% 상승), 영업이익률 8%를 기록했다. 한경아카데미는 도요타를 제대로 알기 위해 27일 오전 10시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에서 호리키리 도요타엔지니어링 대표를 초청해 ‘세계 최강 도요타식 스마트 공장 만들기’ 특강을 연다. ‘왜 스마트 공장에 집중하는가’ ‘도요타식 스마트 공장 구축과 체질개선’이란 주제로 도요타를 집중 분석한다. 참가비 16만5000원. 자세한 내용은 한경아카데미 홈페이지 참조.

노동조합법과 노사협의회법 이해

문재인 정부의 노동조합 활성화 및 부당노동행위 근절 정책에 따른 노사관계 룰을 하루 만에 습득할 수 있는 특강이 열린다. 한경아카데미는 28일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3층에서 김광욱 노무사를 초청해 ‘노사관계의 룰-노동조합법과 노사협의회법의 이해’란 주제로 특강을 연다. 커리큘럼은 ‘노조의 설립과 운영’ ‘노조활동의 정당성 요건과 사례’ ‘단체교섭과 단체협약의 법리와 실무’ ‘노동쟁의와 쟁의행위, 대응행위’ ‘부당노동행위 법리와 실무’ ‘근로자 참여 및 협력증진 제도’ 등으로 구성된다. 오전 10시부터 6시간 동안 진행된다. 수강료 25만원. 참가자에게는 한국실무노동법연구소 홈페이지 1개월 무료 이용권과 점심식사를 제공한다. 자세한 내용은 한경아카데미 홈페이지 참조.

이호철의 원페이퍼 문서기획 과정

한 장으로 설득력 있는 기획서를 작성할 수 없을까. 한경아카데미는 이 같은 고민을 해결할 수 있는 ‘이호철의 원페이퍼 문서기획력 과정’을 3월5일부터 6일까지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에서 진행한다. 이번 프로그램에서는 논리·설득적 문서 작성의 4단계 이해와 피라미드 스트럭처를 활용해 문서를 논리적으로 구조화하는 방법, 원페이퍼 간결문서와 비주얼한 차트문서 작성법을 소개한다. 전략 마케팅 등 기획업무를 담당하는 실무자와 전략 수립 시 업무 계획 및 실무 수행능력을 향상시키기를 원하는 임직원 등에 초점을 맞춰 진행한다. 교육비 55만원. 같은 기관에서 3인 이상 수강 시 10% 할인 혜택이 있다. 자세한 내용은 한경아카데미 홈페이지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