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 전·현 사무실 등 4개 검찰청
검찰, 강원랜드 지난해 수사 관계자들 사무실 압수수색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 외압 의혹 수사단(단장 양부남 광주지검장)이 지난해 강원랜드 수사를 담당했던 수사 관계자들의 사무실을 전격 압수수색 했다.

수사단은 지난 21일 춘천지검과 서울남부지검, 서울고검, 인천지검 등 4개 검찰청에 검사와 수사관들을 보내 최종원 전 춘천지검장(현 서울남부지검장)을 비롯, 지난해 강원랜드를 수사하거나 수사를 지휘했던 관계자 6명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고 22일 밝혔다.

수사단은 직권남용 혐의로 압수수색 영장을 발부받아 이들 6명이 지난해 수사 당시 사용하던 사무실과 현재 사용하는 사무실에 영장을 집행했다.

압수수색 대상에는 당시 차장·부장검사와 수사 외압 의혹을 처음 제기한 안미현(39·사법연수원 41기) 의정부지검 검사가 사용했던 업무용 컴퓨터도 포함됐다.

또 안 검사의 직속 상관이었던 현 인천지검 검사와 지난해 강원랜드 수사 내용을 잘 알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진 서울고검 모 검사의 사무실도 포함됐다.

수사단은 이번 압수수색에서 최 지검장을 비롯해 외압 의혹이 있는 시점에 수사를 지휘했던 검찰 고위 인사들의 내부 보고 자료와 회의 자료 등을 수집하는 데 주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검찰은 지난 20일에도 강원랜드 본사와 염동열 의원 보좌관·비서관 등 채용비리에 연루된 의혹을 받는 국회의원 전·현직 보좌관들을 압수수색 했다.

이날 압수수색 대상에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과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 모 고검장 사이에서 '메신저' 역할을 한 것으로 의심받는 브로커 최모씨도 포함됐다.

수사단은 이틀에 걸친 압수수색에서 확보한 자료를 분석하는 대로 수사 외압 의혹을 받는 전·현직 검찰 고위 간부와 권 의원 등의 소환 시기를 조율할 방침이다.

수사 외압 의혹은 지난해 춘천지검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수사했던 안 검사가 최근 "수사 과정에서 고검장 출신 변호사와 현직 의원의 외압이 있었다"고 폭로하면서 불거졌다.

수사가 진행 중이던 지난해 4월 최종원 당시 춘천지검장이 김수남 당시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 날 '최흥집 전 사장을 불구속하는 선에서 수사를 종결하라'는 취지로 지시했다는 것이 안 검사의 주장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