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응원단의 경기 입장료 전액을 한국 정부가 대신 내기로 했다.

통일부는 북한 응원단의 입장료 10억여원을 (통일부 산하) 남북협력기금에서 부담하기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같은 결정이 나온 건 지난달 9일 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에 따라 당초 주요 경기에 참석할 예정이었던 북한 응원단이 10억원으로 추산되는 입장권 비용 부담을 거부했기 때문이라는 관측이다. 당시 회담에서 북한은 선수단과 응원단 등을 파견하고 한국은 ‘필요한 편의’를 보장하기로 했다. 외교상 상호주의 원칙에 따라 지난 1일 진행된 북한 마식령스키장 공동훈련에서 한국 측이 파견한 30명 규모 선수단의 체류비를 북한이 전액 부담했다는 설명이다.

북한 선수들은 평창올림픽에서 총 5개 종목에 출전한다. 여자 아이스하키와 알파인, 크로스컨트리 등 각 3명, 피겨스케이팅과 쇼트트랙 등 각 2명이다. 230명 규모 북한 응원단의 구체적인 경기 관람일정은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오는 10일 여자아이스하키 남북 단일팀과 스위스의 첫 예선전을 비롯해 북한 선수들이 출전하는 주요 경기를 참관할 전망이다. 개·폐회식과 일부 한국팀 경기에도 참석을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달 22일 2박3일 일정으로 방남한 북한 예술단 사전점검단의 체류비도 남북협력기금에서 부담했다. 남북협력기금 규모는 지난달 기준 총 1조9000억원 수준이다. 당초 북한 선수단 및 응원단 체류비는 15억~20억원 수준으로 예상됐다. 북한 응원단에 대한 체류비 총 지원액은 평창올림픽이 끝나는 25일 이후나 패럴림픽까지 끝난 다음달 이후 규모가 확정돼 사후정산 방식으로 처리될 전망이다.

박진우 기자 jwp@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