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기장서 김해 진영까지 29분이면 간다
부산시 기장과 경남 김해시 진영을 최단거리로 잇는 왕복 4차선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가 7일 완전 개통한다. 외곽순환로는 부산과 울산, 경남 지역 내 기존 고속도로 네 곳과 연결되는 ‘대동맥’으로 동남권의 물류비 절감과 교통체증 감소, 동남권의 관광 활성화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국도로공사와 부산시, 김해시는 7일 김해 금관가야휴게소에서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식을 연다고 6일 발표했다. 전체 고속도로 구간 완전 개통은 7일 오후 5시부터다.

부산외곽순환고속도로는 2조3332억원을 들여 2010년 12월 착공해 7년2개월간 공사를 했다. 김해~양산~부산 기장을 잇는 총연장 48.8㎞로 시속 100㎞를 기준으로 29분 만에 주파할 수 있다. 한국도로공사는 김해 진영에서 부산 기장까지 거리 21㎞, 주행시간 40분이 각각 단축돼 부산과 울산, 경남을 오가는 자동차와 기계부품 업체들은 연간 1730억원의 물류비 절감과 2만7000t의 온실가스 감축 등 부대 효과를 누릴 수 있을 것으로 분석했다.
부산 기장서 김해 진영까지 29분이면 간다
부산 기장군의 장안·명례·정관 일반산업단지와 울산 내 기업들은 교통 체증이 심각한 국도 14호선 반송로와 석대로, 동서고가로 등 기존 도로를 통과하지 않아도 돼 물류비를 10% 이상 아낄 수 있다는 게 부산시의 설명이다.

출퇴근 시간마다 교통체증으로 힘들었던 장거리 직장인도 숨통을 틀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부산 금정구와 북구, 동래구 등에서 기장군과 울산 등으로 출퇴근하는 직장인은 외곽순환로를 이용하면 시간을 20분가량 줄일 수 있게 된다. 울산 간절곶과 부산 송정해수욕장 등 해맞이 장소를 이용하는 관광객도 편리하게 방문할 수 있어 동부산권과 울산, 포항을 이용하는 관광객이 많이 늘 것으로 부산시는 기대했다.

부산 기장서 김해 진영까지 29분이면 간다
앞서 한국도로공사는 전체 구간 중 공사를 마친 부산 기장분기점~노포분기점 11.5㎞ 구간을 지난해 12월28일 우선 개통했다. 이 도로에는 남해고속도로, 중앙고속도로, 경부고속도로, 부산울산고속도로를 직접 연결하는 4개 분기점(진영·대감·노포·기장)과 6개 나들목(진영·한림·광재·김해 가야·금정·기장철마)이 들어선다. 나들목 중 김해시 상동면 광재나들목은 오는 13일 문을 열고, 김해시 한림 나들목은 올 연말 건설된다.

외곽순환고속도로에는 터널과 교량이 많다. 터널이 14개(21㎞), 교량은 80개(17.4㎞)에 이른다. 총 48.8㎞ 구간 중 터널과 교량이 차지하는 비중은 각각 43.0%와 35.7%다. 휴게소는 진영휴게소와 김해금관가야휴게소로 부산과 창원 방향 모두 네 곳에 있다.

외곽순환고속도로 개통으로 부산외곽 동서축이 최단거리로 연결되기 때문에 이를 이용하는 운전자가 크게 늘 것으로 보인다. 한국도로공사는 하루 최저 2만2308대에서 최고 4만6136대가 이용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800만 명에 이르는 부산과 울산, 경남 시민의 차량 분산 효과까지 더해지면 교통혼잡 해소와 지역 간 교류 및 관광 활성화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부산=김태현/김해=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