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 의혹이 제기된 권성동 의원 (사진=권성동 의원 공식사이트)

강원랜드 채용비리 수사외압에 대해 의혹을 제기한 현직 검사의 폭로에 대해 춘천지검이 정면으로 반박에 나서며 진실공방의 형태가 됐다.

앞서 안미현 춘천지검 검사는 4일 한 방송 프로그램 인터뷰에서, 강원랜드 채용비리와 관련해 권성동·염동열 의원 등 지역 국회의원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하려 했으나 검찰 고위층과 정치권의 외압으로 번번히 수사에 어려움을 겪었고 당시 최종원 춘천지검장으로부터 수사를 조기 종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폭로했다.

안 검사는 "당시 사건처리 예정보고서에는 그 결과가 불구속 (또는) 구속으로 열려 있었는데, (최 지검장이) 당시 김수남 검찰총장을 만난 다음 날 '불구속 처리하고 수사를 종결하라'고 지시했다"고 밝히며 갑작스럽게 사건이 불구속 처리가 되었다고 주장했다.

특히 안 검사는 "상관으로부터 '(수사 대상인) 권(성동) 의원이 불편해한다'는 말을 듣고, '권 의원과 염동열 의원, 그리고 고검장의 이름이 등장하는 증거목록을 삭제해달라'는 압력도 지속해서 받았다"고 밝혀 논란이 크게 일었다.

이러한 안 검사의 폭로에 대해 춘천지검(검사장 이영주)은 5일 보도자료를 내고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우선, 춘천지검 측은 최흥집 전 강원랜드 사장을 불구속 기소한 것과 관련해 “실무자가 당초대로 불구속 기소하겠다는 의견을 유지해 그대로 불구속 처리했다”고 반박했다.

또, 증거목록 삭제 압력에 관해 검찰은 변호인단의 요구가 있어 혐의와 직접 관련이 없는 부분을 삭제한 것으로 이미 모든 증거기록이 피고인 측에 공개됐을 뿐더러 권성동 의원의 항의가 있었다는 주장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염동열 의원에 대한 수사를 담당하던 안미현 검사가 다른 검사로 교체된 것은 강압수사 논란으로 안 검사에 대한 진정서가 접수된데다 지역 국회의원에 대한 수사는 보다 경험이 풍부한 검사가 적격이라는 판단 때문이지 외압이나 정치적 고려를 한 것이 아니었다고 해명하며, 검사 교체는 대검에서 제시해 결정된 사안이며 안 검사도 당시 이의를 제기하지 않았다고 덧붙였다.

이 밖에 권성동 의원에 대한 소환을 미룬 것과 관련해 검찰은 “당시까지 수집된 증거로 볼 때 소환조사는 무리라는 견해가 있었다.”라고 밝히며 증거 관계를 면밀히 분석하기 위해서였을 뿐 다른 의도가 있었던 것은 아니라고 주장했다.

춘천지검은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에 춘천지검 소속 14명의 검사 중 6명을 투입해 수사를 해왔다"면서 "충분한 증거를 확보하지 못해 계속 수사 중일 뿐 지속적으로 실체파악에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앞서 강원랜드 채용비리 사건을 재수사 중인 춘천지검은 지난달 28일 염 의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해 14시간에 걸쳐 조사한 적이 있다.

박미라 한경닷컴 연예·이슈팀 기자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hub@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