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와 창원시가 기업유치 인센티브를 확대해 기업유치를 강화하고 나섰다. 역외기업을 유치하거나 국내외 해외투자를 이끌어내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서다.

부산시는 올해 30개 기업을 유치해 4000명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기로 하고 기업유치 인센티브를 강화한다고 5일 발표했다.

시는 우선 부산으로 이전하는 역외기업에 지원하는 시 보조금을 10억원에서 올해부터는 최대 50억원까지로 확대한다. 역외기업이 부산에 공장을 신설하거나 증설할 때 지원하는 보조금도 최대 20억원으로 늘린다. 센텀2지구를 미래신산업 클러스터로 조성해 고부가 첨단산업 중심으로 기업을 유치한다. 투자진흥기금 1800억원을 활용해 기업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지원을 강화할 계획이다.

부산시는 2014년부터 지난해까지 모두 358개 기업을 유치했다. 전입기업은 수도권에서 138개, 경남에서 144개, 기타 지역에서 76개 등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올해는 항공, 항만, 철도 등 물류 트라이포트 구축을 비롯해 부산만의 강점을 살린 투자환경을 내세워 ‘기업하기 좋은 도시 부산’을 적극 알려나가겠다”고 말했다.

경남 창원시는 올해 기업과 민자 등 투자유치를 위해 관련 조례를 개정했다. 시는 투자금액 1억달러 이상 외투기업, 투자금액 1000억원 이상 국내기업 등 대규모 투자기업 지원 범위를 경상남도와 일치시켜 투자금액의 최대 50%까지 특별 지원이 가능하도록 했다.

부산=김태현/창원=김해연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