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호남시도지사, 지역균형발전위해 한자리에
영‧호남 화합과 교류를 통한 국가경쟁력 강화와 지역균형발전을 위해 권영진 대구시장, 김관용 경북지사를 비롯한 부산, 광주, 울산, 전북, 전남, 경북, 경남의 영‧호남 시‧도지사 8명이 참석한 제14회 영‧호남 시‧도지사 협력회의가 31일 부산 누리마루 APEC하우스에서 열렸다.

영‧호남 시‧도지사 8명은 국가의 미래와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한 공동대응 정책과제 9건과, 영·호남 광역철도망과 광역도로망 건설 등 지역균형발전과제 2건을 의결했다. 시·도별 주요행사 16건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시‧도간 상호 지원과 참여도 요청했다.

대구시는 이번 협력회의 안건으로 쇠퇴하고 있는 도시의 주거환경개선 및 도시경쟁력 회복을 위해 현 정부 핵심 국정과제로 추진되고 있는 도시재생 뉴딜사업의 국비지원 비율 상향 조정 을 내용으로 하는「도시재생 뉴딜사업 지원 개선 및 확대」를 공동정책과제로 제출했다.

또 지역균형발전 건의과제로 영‧호남 지역간 경제교류 활성화와 남부권 지역의 경쟁력 향상을 위한 영·호남 광역철도망 구축의 일환인 「대구~광주 달빛내륙철도 건설」을 제출했다. 7월 18일부터 22일까지 개최되는 ‘2018 대구치맥페스티벌’의 전국적인 참여와 홍보도 협조 요청했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영·호남 8개 시·도의 경쟁력 제고를 위해서는 남부권 경제공동체 구축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 영호남 소통과 상생발전의 밑거름이 될 광역철도와 도로사업을 활발히 추진하고 연계협력사업 및 지역별 전략사업 발굴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오경묵 기자 okmook@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