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상자 190명이라는 막대한 인명피해를 낸 경남 밀양 세종병원 화재 때 병원 건물 2층과 1층을 연결하는 계단 1곳이 막혀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 26일 오전 발생한 세종병원 화재 때 가장 먼저 출동했던 밀양소방서 가곡119안전센터 소방관들은 도착 후 정문을 통해 병원 안으로 진입했다.

소방서가 확보한 도면에는 1층에서 5층까지 전 층이 모두 연결된 병원 내부 중앙 계단과 외부 계단 외에 정문 바로 옆에 보조 계단이 하나 더 있었다.

원무과(접수실) 맞은편 쪽에 있는 이 계단은 1층에서 2층으로만 올라갈 수 있다.

소방관들은 해당 계단을 통해 2층으로 진입을 시도했다.

그러나 "계단 끝에 출입문이 없고 벽처럼 막혀 있었다"고 소방관들은 전했다.
밀양 세종병원 1·2층 연결 보조계단 막혀 있었다
밀양소방서 관계자는 "정문 쪽에 계단이 있는 도면을 확인하고 그 계단을 통해 2층 진입을 시도했는데 출입문도 없고 막혀 있는 상태였다"고 말했다.

이 계단은 불이 난 응급실과는 반대편에 있다.

계단이 뚫려 있었다면 2층 입원 환자들이 1층으로 대피하는 통로가 됐을 수 있었다.

밀양시와 소방서는 세종병원이 병실을 늘리는 등 내부공간 확보 차원에서 보조 계단을 합판 등으로 막아 폐쇄했을 가능성을 제기했다.

그러나 보조 계단을 사용할 수 없게 해도 법적 책임을 묻기는 힘들다고 밀양시는 밝혔다.

건축법 시행령 34조를 보면 의료시설은 피난층 또는 지상으로 통하는 직통 계단을 2곳 이상 설치해야 한다.

이 기준에 따르면 세종병원은 중앙계단과 옥외계단이 1곳씩 있어 1층과 2층만 연결하는 보조 계단이 폐쇄됐어도 법적 기준을 충족한 셈이 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