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예방접종 확인사업' 실시
"학부모는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서 무료접종 내역 확인 가능"

질병관리본부와 교육부는 학교 내 감염병 유행 방지를 위해 오는 3월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생을 상대로 '예방접종 확인사업'을 실시한다고 31일 밝혔다.

초등학생은 학교에 입학 전까지 만4∼6세에 받아야 하는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폴리오(소아마비), MMR(홍역/유행성이하선염/풍진), 일본뇌염 등 4종의 백신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중학생은 만11∼12세에 받아야 하는 Tdap 또는 Td(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HPV(사람유두종바이러스감염증, 여학생만 대상) 등 2종을 접종해야 한다.

보건당국과 교육당국은 정보시스템을 연계해 학교와 관할보건소 담당자가 전산시스템에서 입학생의 예방접종 여부를 직접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학교에서는 입학 후 3개월간 이런 확인절차를 거쳐 미접종자가 접종을 완료하도록 돕는다.

접종은 전국 1만여 지정의료기관 및 보건소에서 주소지 관계없이 무료로 가능하다.

중학교 입학 예정 아동의 Tdap/Td와 HPV 예방접종률은 작년 말 현재 각각 75.1%, 60.6%에 불과하다.

특히 백일해의 경우 최근 학교에서 환자 발생 사례가 늘고 있어 접종을 꼭 완료해달라고 보건당국은 당부했다.

HPV 예방접종의 경우 중학교 입학생은 올해 12월 말까지 1차 접종을 완료해야 2차 접종까지 무료지원을 받을 수 있다.

조명연 교육부 학생건강정책과장은 "초·중학교 입학생 예방접종 확인으로 학령기 아동의 접종률이 높아지면 교내 감염병 유행을 예방할 수 있다"며 "아직 접종하지 않은 백신이 있다면 접종 시기가 다소 늦어졌더라도 꼭 접종을 완료해 달라"고 강조했다.

3월 초등학교, 중학교 입학을 앞둔 어린이의 보호자는 직접 예방접종 내역을 확인하고 준비할 수 있다.

입학 전에 자녀의 예방접종 기록이 전산등록 돼 있는지 '예방접종도우미' 사이트(https://nip.cdc.go.kr) 또는 모바일 앱에서 확인하고, 만일 빠진 접종이 있으면 입학 전까지 접종을 완료하면 된다.

접종을 완료했지만, 전산등록이 누락된 경우에는 접종받았던 의료기관에 전산등록을 요청하면 된다.

예방접종 금기자(아나필락시스 반응, 면역결핍자 등)는 진단받은 의료기관에서 금기 사유를 전산에 등록하면 된다.
초·중교 입학생 예방접종 완료여부 확인… 미접종시 무료로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