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송 중소병원협회장 "대형병원 수준 안전시스템 갖추도록 지원해야"

"정부가 대형병원 위주의 의료 지원 정책을 펼치고 있어서 중소병원이 화재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출 여력이 없습니다"
이송 대한중소병원협회장은 31일 연합뉴스와 인터뷰에서 밀양세종병원에서 발생한 화재참사와 관련해 중소병원이 대형병원처럼 화재예방 매뉴얼 등을 갖출 수 있도록 정부가 대책 마련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유가족에게 어떤 위로의 말을 건네야 할지 모를 정도로 가슴이 먹먹하다"며 희생자와 유가족에 애도를 표한뒤 "다시는 이런 일이 없도록 협회 차원에서 노력할 것이고, 정부도 후속대책 마련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병원은 다른 어떤 시설물보다 환자와 노약자의 분포도가 높으므로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 예방에 만전을 기해야 한다"며 "밀양 세종병원 화재 사고에서 알 수 있듯이 정부의 병원 관련 화재예방 대책이 소홀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의료 질 평가지원금 제도'를 예로 들면서 정부가 대형병원 위주의 의료 지원 정책을 꼬집었다.

이 제도는 보건복지부가 선택진료비를 축소하면서 의료계에 별도의 보상책을 마련해 주기 위해 지난 2015년에 도입했다.

그러나 세부 평가 기준을 보면 신생아중환자실 운영 및 인력, 임상시험센터 설치 여부, 연구비 지출, 연구전담 의사 수, 의사당 지식재산권 수, 임상시험 건수 등 중소병원으로서는 버거운 조건이 많아 제도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 회장은 "그로 인한 보상이 고스란히 대형병원에만 돌아가고 있다"며 "결국 중소병원은 정부 지원을 받지 못해 재투자할 여력이 없어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에 취약할 수밖에 없는 구조지만 정부는 아무 관심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는 "지금이라도 정부가 국내 의료계의 한 축을 담당하고 있는 중소병원들이 환자 안전관리에 더 신경을 쓰고, 충분한 인력을 확보해 화재와 같은 안전사고에 대비할 수 있도록 관심을 쏟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형병원 중심 의료정책이 밀양 세종병원 참사 원인"
또 이 회장은 이번 참사 원인에 대해 ▲ 병원 직원들의 초기 대응 미흡 ▲ 방화문, 방독면 등 소방 시스템 미비 ▲ 피난대책 등 화재예방 매뉴얼 부족 등을 지목하면서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실제로 중소병원협회는 지난 30일 주요 임원진이 참석한 내부 회의를 열고, 회원들을 대상으로 하는 화재 안전관리에 대한 계도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그는 "방독면만 병원에 충분히 배치됐더라도 유독가스에 의한 희생자를 훨씬 줄일 수 있었을 것"이라며 "'사후 약 방문' 격이지만, 협회 회원들(중소병원 원장)에게 공문을 보내 화재예방에 최선을 다해 달라고 요청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은 "대형병원이 다 갖추고 있는 '화재예방 매뉴얼'조차 중소병원은 만들 여력이 없다"며 "협회 차원에서도 노력하겠지만 정부도 중소병원이 대형병원 수준의 환자 안전관리 시스템을 갖출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대형병원 중심 의료정책이 밀양 세종병원 참사 원인"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