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무회의서 '기념사업추진위 설치·운영' 규정 의결
'3·1운동·임시정부 100주년' 기념사업 본격 추진한다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1년 앞둔 올해 정부 차원의 각종 기념사업이 본격적으로 추진된다.

행정안전부는 30일 국무회의에서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 기념사업추진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제정안이 심의·의결됐다고 밝혔다.

행안부에 따르면 기념사업추진위원회는 대통령 소속으로 설치된다.

위원회에서는 기념사업 추진방향, 종합계획 수립, 관련 행사계획의 종합·조정, 행사지원에 관한 모든 사항을 심의·의결한다.

대통령이 위촉하는 민간위원장과 국무총리가 공동 위원장을 맡는다.

위원은 100명 이내로 구성하며, 학식과 경험이 풍부하고 국민 신망이 두터운 인사로 인선하기로 했다.

당연직 위원에는 기획재정부와 교육부, 국무조정실, 국가보훈처 등 관계 중앙행정기관의 장과 시도지사 협의체 장 등이 포함된다.

위원회 내에는 기념사업을 기획하고 실무를 추진할 '기념사업추진기획단'이 내달 설치된다.

또 위원회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분과위원회를 설치한다.

분과위원회에서 논의된 안건을 검토·협의하는 총괄위원회, 부처 간 협의·조정역할을 하는 국무조정실장 주재 범부처협의회도 두게 된다.

위원회는 앞으로 3·1 운동 및 임시정부 관련 인사의 활동과 업적을 발굴·연구하고, 다양한 국내외 기념행사 및 학술대회, 문화·예술행사를 추진하게 된다.

심보균 행안부 장관은 "2019년은 3·1 운동 및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이 되는 뜻깊은 해"라며 "미래 100년을 내다보면서 국민이 중심이 되는 화합과 도전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