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세대의 시각으로 이슈 현장을 매주 심층적으로 들여다보는 ‘한경인턴기자 리포트’는 청년들의 젊은 생각과 품격 있는 한국경제신문의 만남입니다. 이번 주는 취업준비생들 사이에 핫이슈로 떠오른 블라인드 채용, 지역인재 할당제와 관련한 2030세대의 생각과 경험을 전합니다. 남정민(이화여대 불어불문학과 4학년·왼쪽부터) 이인혁(중앙대 신문방송학부 4학년) 김수현(서울대 인류학과 석사과정 2학기) 이건희(연세대 의류환경학과 4학년) 인턴기자가 전하는 생생한 현장으로의 여행을 함께하시기 바랍니다.
'인서울' 대학생도, 지방대 학생도… 지역인재·블라인드 채용 "아이고~ 의미없다"
1년간 공기업 입사를 준비해온 장동현 씨(26)는 곧 시작될 상반기 채용 공고에 걱정부터 앞선다. 입사지원서에 학력 등을 적지 않는 블라인드 채용과 지역인재 할당제 확대 소식 때문이다. 혁신도시건설·지원특별법에 따라 25일부터 지방이전 공공기관에는 지역인재 의무할당 비율 18%가 적용된다. 이 비율은 매년 3%포인트씩 올라 2022년엔 30%까지 확대된다.

올해는 민간기업도 블라인드 채용을 늘리는 등 여러모로 상황은 녹록지 않다. 장씨는 “학창시절 노력해 얻은 서울 상위권 대학 졸업장과 어학점수 등이 지역할당제와 블라인드 채용으로 무용지물이 됐다”고 푸념했다. 청년 실업률 9.9% 시대에 지역인재 할당제와 블라인드 채용은 2030세대의 ‘뜨거운 감자’로 떠올랐다.
 Getty Images Bank
Getty Images Bank
‘지역할당+블라인드’ 이중혜택 논란

수도권 대학생들 사이에선 지역인재 할당제가 역차별이라는 인식이 강하다. 대학 졸업장은 어디까지나 노력의 결과물이지 평등이나 형평성의 영역이 아니라는 것이다. 공기업 입사를 준비 중인 서울 소재 사립대 4학년 이모씨(27)는 “1% 가산점을 받기 위해 지난 겨울방학을 오롯이 영어점수 올리는 데만 썼다”며 “지방대를 갔다는 이유로 가산점을 더 받는 것은 불공평하다”고 지적했다.

지난해 하반기 한국전력공사 채용공고에 따르면 사무직 신입채용 200명 가운데 130명이 지역인재에 할당됐다. 수도권 대학생이 지원할 수 있는 전국권 채용 규모는 70명 안팎. 게다가 지방대 출신이 본인 지역이 아닌 전국권으로 지원해 수도권 대학생과 경쟁할 경우 2% 가산점을 준다. 공기업은 0.1점 차이로 당락이 갈린다는 점에서 큰 점수다.

대학교 소재지로 결정하는 지역인재 기준은 특히 사각지대로 꼽힌다. 김정훈 씨(24)는 초·중·고교를 모두 울산에서 다녀 스스로를 ‘울산 인재’로 생각하지만 서울권 대학생이어서 지역인재에 해당하지 않는다. 김씨는 “학창시절 쏟아부은 노력 때문에 취업문이 더 좁아진 셈”이라고 쓴웃음을 지었다.

블라인드와 지역인재를 함께 적용하는 것은 ‘이중특혜’라는 주장도 있다. 대학명 등을 기재하지 않는 블라인드를 통해 충분히 공평한 조건이 된 것 아니냐는 얘기다.

“우리가 보호받아야 할 존재인가”

제도의 혜택을 본다고 인식되는 지방대 학생 상당수도 실제론 냉담한 반응을 보였다. 서울·지방 불균형이 해소되지 않은 상태에서 블라인드 채용을 도입하는 것은 ‘눈 가리고 아웅’하는 격이라는 얘기다. 충북 지역에 있는 대학교 4학년 정모씨(26)는 “토익점수 대신 직무능력을 입증하려면 대외활동 경험이 있어야 하는데 지방은 그런 기회 자체가 적다”며 “결국 정보와 기회가 많은 서울권 학생이 유리한 것은 마찬가지”라고 토로했다.

지역인재 채용 때문에 오히려 지방대 학생이 피해를 볼 것이란 의견도 있다. 부산 지역 취업준비생 이모씨(25)는 “내 전공과 맞는 타 지역 공공기관에 응시할 예정인데 이미 자기 지역 학생들로 지방대 비율을 채웠다는 이유로 차별을 받지 않을까 걱정”이라고 말했다. 동시에 ‘지방대는 열등하다’거나 ‘보호할 대상’이라는 이미지로 고착화할 수 있는 정책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있다.

교육인프라 개선이 우선

2030세대 역시 서울과 지역의 격차를 인정했다. 두 제도가 장기적인 관점으로 볼 때는 인사혁신처의 주장대로 격차를 줄일 수 있는 의미있는 정책이라는 생각이다. 하지만 더 근본적으로는 교육인프라를 개선하는 게 우선이라는 의견이 많다. 경기도에 있는 대학교 4학년생 최진성 씨(28)는 “수업의 질, 취업 프로그램 등 본질적인 교육인프라 격차를 해결해야 한다”며 “졸업생 몇 명 더 뽑는 식으로 배려하는 정책보다 실질적으로 힘을 기를 수 있는 배경을 만드는 게 맞다”고 주장했다.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채용 단계가 아니라 산업계 구조적 차원에서 조정이 필요하다는 진단도 나온다. 김유빈 한국노동연구원 연구위원은 “지방 일자리의 임금, 복지수준과 수도권 일자리가 같아져야 한다”고 분석했다.

남정민/이인혁 인턴기자 jungmin2804@gmai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