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플란트 잘하는 곳 찾기 위해 확인해야 될 사항은 무엇?
나이가 들면 자연스러운 노화로 인해 잇몸과 치아가 약해지기 마련이다. 그러나 평소 관리를 제대로 하지 못한 경우나 사고로 인해 치아가 깨지거나 흔들리고, 잇몸이 내려앉는 경우도 발생한다.

이렇게 치아가 상실되었거나 손상되었을 때 대체해줄 수 있는 치료로 최근 가장 각광받고 있는 것이 임플란트다. 임플란트는 자연치아를 대체해줄 수 있는 인공치아로 잇몸 뼈에 해당하는 치조골에 임플란트를 식립 한 후, 보철물을 장착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자연치아와 비슷한 저작능력을 가지고 심미성이 뛰어나기에 시술 후 만족도가 높은 치료다.

그러나 이러한 임플란트가 예전에 비해 가격이 저렴해지고 대중화 되었다 해서 누구나 성공적인 치료 결과를 거두는 것은 아니다.

임플란트를 하지 않는 치과를 거의 찾아볼 수 없을 정도로 임플란트 시술을 하는 치과는 늘어났지만, 워낙 다양한 임플란트 제품이 존재하며 가격도 천차만별이고 이식 실패, 감염, 보철 분리, 감각이상 등의 부작용이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환자들은 저렴한 가격만 중시하기 보다는 꼼꼼하고 책임감 있게 치료를 진행하는 치과를 찾는 것이 좋다.

임플란트 비용 및 치료 계획의 경우 환자의 상태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꼼꼼한 정밀 진단이 필요하다. 그렇기에 현재 구강 상태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체계적으로 치료를 받을 수 있는 임플란트를 잘하는 곳을 찾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첨단 진단 장비를 이용한 정밀 검사가 가능한지를 체크해야 할 것이며 시술 숙련도가 높고 풍부한 시술 경험을 가진 전문의가 있는 곳을 선택해야 한다. 또한, 철저한 사후관리 시스템을 운영해 시술이 끝난 후에도 불편함이나 부작용이 없도록 체계적이고 지속적으로 관리해주는 치과를 선택해야 한다.

잠실 스탠다드치과 홍동환 대표원장(서울대출신 구강악안면외과 전문의)은 “환자마다 치아의 상태나 구강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임플란트 시술법 역시 획일적일 수 없다. 치아 및 잇몸 상태에 따라 시술 방법이 달라질 수 있기에 정확한 진단이 반드시 요구된다. 그러므로 정확한 진단이 가능한 첨단 장비 시스템을 갖추고 임상 경험이 풍부한 의료진에게 진단과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곳 등 임플란트 잘하는 곳을 선택해 시술을 받는 것이 임플란트 성공률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이다.”라고 조언했다.


한경닷컴 뉴스팀 newsinf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