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용익 건보공단 이사장 "의료수가 정상화 우선적으로 추진"
“매일 실별로 돌아가며 종일 토론하는 워크숍을 열어 조직문화를 혁신하는 방안을 찾겠습니다.”

지난 2일 취임한 김용익 국민건강보험공단 이사장(사진)은 18일 취임 첫 기자간담회를 열어 “‘문재인 케어’를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내부 개혁에도 힘쓰겠다”고 밝혔다. 충남 논산 출신인 김 이사장은 서울대 의대를 졸업하고 의료관리학교실 교수로 지내다 노무현 정부에서 청와대 사회정책수석을 맡으며 당시 대통령 비서실장이던 문 대통령과 손발을 맞췄다.

2012년 19대 국회 민주통합당 비례대표 의원으로 활동한 그는 지난 대선 때 문재인 캠프 정책본부장을 맡아 대선 공약을 다듬었다. 비급여의 급여화를 골자로 한 문재인 케어 설계자로 불린다. 이 때문에 문재인 케어를 반대하는 의료계서는 김 이사장 취임에 우려의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이 같은 시선을 의식한 듯 김 이사장은 이날 의료계와의 파트너십을 강조했다. 그는 “정상수가 체계가 마련돼야 보장성을 높이는 토대도 다질 수 있다”고 했다. 의료계에서 요구하는 의료수가 인상을 우선순위에 두겠다는 의미다.

오는 7월부터 고소득층 건강보험료는 올리고 저소득층은 내리는 건강보험료 부과체계 개편안이 시행된다. 그동안 피부양자로 보험료를 내지 않던 사람들이 보험료를 내게 되면서 불만이 커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온다. 김 이사장은 “비정상적인 상황을 정상화하는 것으로 공단이 잘 설득할 것”이라고 했다.

내부 개혁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전 국민 의료보험을 시작하며 1988~1989년 대규모 인력을 채용한 건강보험공단은 이들이 은퇴하는 2020년께부터 세대교체 시기를 맞는다. 김 이사장은 “퇴직 직원의 문화를 남기고 신입 직원의 에너지를 보존하는 것이 숙제”라며 “창의적이고 밝은 문화를 안착시키겠다”고 말했다.

김 이사장은 문 대통령과의 각별한 인연 때문에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로 하마평에 올랐지만 최종 낙점받지는 못했다. 그는 “공직은 대통령이 판단하는 것으로, 장관이 돼야만 일을 할 수 있는 건 아니다”며 “장관을 안 시켜줬다고 섭섭해하면 곤란하지 않겠느냐”고 했다.

이지현 기자 bluesky@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