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 밝는 대로 헬기 투입 잔불 정리…산불 원인 조사 중

강원 양양에서 건조특보 속에 발생한 산불이 9시간여만에 큰 불길이 잡혔다.

강원도와 양양군은 15일 오전 5시 30분께 양양읍 화일리 산불을 진화하고 현재 잔불 정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양양 산불 9시간만에 불길 잡고 잔불 정리…1.2ha 태워
14일 오후 7시 53분께 발생한 이 불로 인해 산림 1.2ha가 소실된 것으로 강원도와 양양군은 추산했다.

불이 나자 산불진화대와 공무원, 소방대, 군부대, 경찰 등 945명이 밤샘 진화작업을 벌였다.

동해안 인접 시·군도 진화 인력과 장비를 산불 현장에 투입했다.

그러나 야간인 데다 산세가 험해 진화에 어려움을 겪었다.

불길이 한때 산 정상을 넘어 서풍을 타고 동쪽으로 번져 주변 영혈사 스님과 신도 등 30여명이 대피하기도 했다.

산림 당국은 산불이 인근 사찰까지 번지는 것을 차단하기 위해 진화대를 배치했다.

양양군은 마을주민 등에게 대피를 유도하는 재난문자를 발송하고 만일의 사태에 대비했다.
양양 산불 9시간만에 불길 잡고 잔불 정리…1.2ha 태워
산불은 한때 낙산사 등이 있는 동쪽 바닷가 방향으로 번질 우려가 있었지만, 진화작업으로 불길이 잡혔다.

강원도 산불방지대책본부는 날이 밝는 대로 산림청과 소방헬기 7대를 투입해 잔불 정리를 마무리한다는 방침이다.

또 군장병 300여명 등 인력과 진화장비가 추가로 투입돼 잔불 정리와 뒷불 감시를 할 예정이다.

소방당국은 산불이 주택에서 발생해 인근 산으로 번진 것으로 추정하고 정확한 화인을 조사 중이다.

양양군 관계자는 "큰 불길은 잡은 상태로, 피해 범위가 약 1.2ha에 걸쳐 넓은 탓에 잔불을 정리하는 데 시간이 걸릴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한편, 양양을 비롯해 동해안 6개 시·군 평지에는 건조특보가 발효 중이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