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호텔 의무 배치비율 완화해 공모 들어간 벡스코 부대시설 부지
부산시가 관광호텔 의무 배치 비율을 완화해 부산 해운대구 벡스코 부대시설 부지(옛 세가사미 부지) 매각에 나섰다.센텀시티 일대에서 노른자위 땅인 벡스코 부대시설이 2012년 매각사업을 추진한 이후 5년 넘게 착공조차 못하고 있는 상황을 이번 공모에서 벗어날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리고 있다.

부산시는 ‘도입시설 중 관광호텔업이 최대 비율을 차지하도록 배치할 것’을 조건으로 벡스코 부대시설 부지의 재공모에 들어갔다고 11일 발표했다.‘연면적의 51% 이상 관광호텔업 시설 의무 배치’를 내걸었던 것 조건을 완화했다.부산시의 이같은 관광호텔 의무비율 완화는 5년 넘게 사업이 표류하고 있기 때문이다.벡스코 부대시설 사업은 벡스코 오디토리움 맞은 편 9911.2㎡ 부지를 관광호텔과 판매시설 등 전시컨벤션산업 부대시설로 개발하도록 규정돼 있다.

부산시는 공모 조건으로 차상위 도입시설의 비율과 관광호텔업 시설의 비율이 최소 10% 이상 차이가 나야한다는 규정도 마련했다.‘매수일로부터 관광호텔의 용도로 10년 이상 사용해야 하며, 이를 지키지 아니한 경우 매매계약은 해제한다’라는 내용을 붙였다. 이번 재공모 기간은 오는 3월 2일까지다.

이 같은 재공모 소식이 알려지자 일부에서는 “진작 관광호텔업 의무 비율을 현실에 맞게 낮춰 줬으면, 세가사미가 계약을 해지하고 나가는 일도 없었을 것”이라며 부산시의 근시안적 행정을 비판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간 사업자들은 벡스코 주변 금싸라기 땅에 마이스 업계나 부산시가 요구하는 관광호텔과 컨벤션 시설 등을 지어서는 도저히 수익성을 맞출 수 없다고 보고 있다.앞선 공모에서 1순위와 2순위로 선정됐던 업체와의 소송전이 여전히 진행 중인 점도 향후 부지 매각의 변수가 될 수 있다.

도시계획 전문가는 “이 사업에서 공공성이 어느 정도 확보돼야 하고, 업체의 수익성은 어느 정도 보장돼야 하는지 계산이 서야 그 사이에서 협상이 되는데, 부산시가 개략적인 설계조차 해보지 않았다”고 지적했다.그는 “안일한 행정 탓에 업체들이 일단 사업권을 따고 나중에 조건을 완화시키면 된다는 식으로 나서니 소송전이 잇따르고 사업이 표류하는 것이 아니겠냐”며 “앞을 내다보는 제대로 된 행정을 펼쳐줄 것”을 당부했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