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1] 통화량 증가율은 5%며 실질경제성장률은 2%라고 하자. 다음 보기 중 가정과 이에 따른 결론이 올바른 것은?

(1) 통화유통속도가 고정돼 있다고 가정하면 물가상승률은 5%다.
(2) 통화유통속도가 증가했다고 가정하면 물가상승률은 3% 미만이다.
(3) 통화유통속도가 증가했다고 가정하면 물가상승률은 5% 초과다.
(4) 통화유통속도가 감소했다고 가정하면 물가상승률은 3%다.
(5) 통화유통속도가 감소했다고 가정하면 물가상승률은 3% 미만이다.

[해설] 화폐수량설의 개념을 잘 알고 있는지를 묻고 있다. 화폐수량설에서 물가와 통화량의 관계를 설명하는 교환방정식(MV=PY)을 통해 ‘통화량 증가율+통화유통속도변화율=물가상승률+실질경제성장률’을 도출할 수 있다.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통화유통속도가 감소하면 물가상승률은 3%보다 작게 된다. 정답 (5)

[문제 2] 최근 은행들이 고객과의 문자 상담은 물론 음성 상담까지 가능한 인공지능(AI) 기반 서비스를 선보였다. 향후 창구, 콜센터 인력을 대체할 것이란 분석이 나오는 이 서비스를 가리키는 용어는?

(1) VR
(2) 챗봇
(3) 딥러닝
(4) 머신러닝
(5) 인스턴트 메신저

[해설] 챗봇이란 AI 기반의 채팅로봇(챗봇)으로 정해진 응답 규칙에 따라 사용자 질문에 응답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시스템이다. 전자게시판이나 통신망에서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 모니터링 화면을 통해 다양한 주제로 대화하는 채팅과 사람이 하는 일을 자동으로 수행하는 기계인 로봇에서 한 글자씩 따와 만든 용어다.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람과 자동으로 대화하는 소프트웨어라고 보면 된다. 챗봇은 금융권에서 비대면 금융거래가 확산하면서 급부상한 새로운 형태의 ‘은행원’이다. 아직 기술 수준은 미약하지만 향후 영업점 창구와 콜센터 상담 직원을 대체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답 (2)

[문제 3] 시장의 종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게임이론으로 과점시장을 설명할 수 있다.
(2) 자연독점은 범위의 경제가 존재할 때 발생한다.
(3) 시장은 판매자 수를 기준으로 구분할 수 있다.
(4) 독점적 경쟁시장은 기업들의 제품 차별화와 관련이 깊다.
(5) 독점기업의 이윤을 극대화하는 생산량은 한계비용과 한계수입이 일치하는 수준에서 정해진다.

[해설] 과점시장에서 한 기업의 가격(생산량)조정은 시장 전체에 영향을 미치므로 경쟁 기업의 가격(생산량)조정을 유발하게 된다. 이와 같은 상호 의존성 때문에 과점기업은 의사 결정 시 상대방의 반응까지 고려하는 전략적인 상황에 직면한다. 게임이론은 이를 연구하는 것이다. 시장은 판매자 수에 따라 완전경쟁, 독점, 과점, 독점적 경쟁 등으로 나눌 수 있다. 독점적 경쟁시장은 진입과 퇴거가 자유롭고, 다수의 기업이 존재하며, 개별 기업들이 차별화된 재화를 생산하는 시장 형태다. 독점기업에서 이윤극대화 조건은 ‘한계수입=한계비용’이다. 자연독점은 초기에 막대한 설비 투자 비용이 소요되나 추가적인 생산에 따른 한계비용이 매우 낮은 경우 생산량이 증가함에 따라 평균고정비용이 급속히 낮아져 평균 비용이 하락하는 규모의 경제가 존재할 때 발생한다. 정답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