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택·사무실 최근 압수수색…내부정보 불법입수·유착 의혹 조사
검찰, '주가조작 수사정보 유출 연루' 변호사 수사
코스닥 상장업체 주가조작 사건을 담당했던 검찰 수사관이 뒷돈을 받고 수사정보를 유출한 사건과 관련해 검찰이 현직 변호사의 연루 정황을 포착하고 수사를 확대하고 있다.

8일 검찰에 따르면 서울고검 감찰부는 수사방해 의혹과 관련해 최근 최모(54) 변호사의 자택과 서초동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했다.

최 변호사의 전직 운전기사 이모씨 등 일부 관련자의 주거지 등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검찰은 현직 수사관이 뒷돈을 받고 주가조작 수사기록을 관련자에게 넘겨준 사건을 수사하면서 최 변호사가 이 사건에 관여한 정황을 포착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최 변호사가 인맥을 활용해 검찰 내부정보를 불법적으로 입수하려 했는지, 검찰이 혐의를 포착하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았는지, 그 과정에서 변호사와 검사·수사관 사이에 부적절한 유착은 없었는지 등을 조사 중이다.

앞서 서울고검은 서울남부지검에서 코스닥 상장사 주가조작 사건을 담당했던 수사관 등 현직 수사관 2명을 지난해 말 뇌물수수 등 혐의로 구속기소 한 바 있다.

최 변호사는 2011년 3월 대구 공군비행장의 전투기 소음피해 손해배상 소송에서 이긴 주민 1만384명의 배상금을 나누는 과정에서 자신의 성공보수 외에 주민들이 받아야 할 지연이자 142억원을 가로챈 혐의(업무상 횡령 등)로 기소돼 현재 재판을 받고 있기도 하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