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안 봉서산 기업형 임대주택 추진에 주민 반발







충남 천안시의 허파 역할을 하는 봉서산에 기업형 임대주택 건설이 추진되자 인근 주민들이 반발하고 있다.

충청남도와 천안시에 따르면 S사는 지난달 13일 천안시 서북구 쌍용동 산 74-1번지 일원 8만153㎡를 ‘기업형 임대주택 공급촉진지구’(이하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해 달라는 제안서를 충청남도에 제출했다.

봉서산은 도시자연공원으로 지정된 보전녹지지역이다. 하지만 2016년부터 시행된 ‘민간임대주택에 관한 특별법’에 따르면 그린벨트 지역이라도 공급촉진지구로 지정할 수 있다. S사는 공급촉진지구로 지정되면 2022년까지 918가구를 지을 계획이다.

지정 권한을 갖고 있는 충청남도는 지난달 18일 천안시에 도시계획변경 가능 여부를 검토해 달라고 요청했다. 시는 관련 부서 협의에 들어갔고, 지난달 27일부터 이달 2일까지 봉서산 인근 10개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주민 의견 수렴 공문을 발송했다.

개발 소식이 알려지자 봉서산 주변 아파트 주민들은 4일 천안시의회를 방문해 제안서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문대성 파크밸리 동일하이빌 입주자 대표회장은 "과거에 봉서산 주변을 생태공원으로 만든다고 했다가 갑자기 산을 깎고 아파트를 지으면 도심의 모든 산은 난개발로 몸살을 앓을 것"이라며 "아파트 주민 90%가 반대하고 있는 만큼 주민 의견을 신중하게 받아들여 달라"고 주장했다.

전종한 천안시의회 의장은 "관련 부서에서 주민 의견을 신중하게 검토하고 있다"며 "행정적, 법적 절차에 따라 개발 조건을 갖춰도 공익적이지 않다면 개발 제한도 필요 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천안시 건축과 관계자는 "주민 의견이 접수된 만큼 부서 의견을 취합해 5일까지 충청남도에 관련 내용을 회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천안=강태우 기자 ktw@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