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체능 꿈나무 지킴이'… 강영중 회장, 세계청소년문화재단 등에 5억원 기부
육상 유망주인 최희진 선수(부원여중 1학년)의 ‘키다리 아저씨’는 강영중 대교그룹 회장(69·사진)이다. 강 회장의 후원 덕분에 세계 제패의 꿈을 키우고 있는 최 선수는 평창 동계올림픽 성화 봉송 주자로도 나선다. 30년 가까이 기부 활동을 펼쳐온 강 회장이 글로벌 리더와 스포츠 인재 육성을 위해 올해도 5억원을 쾌척했다.

대교그룹은 3일 학교법인 봉암학원과 세계청소년문화재단이 기부금을 받게 됐다고 밝혔다. 봉암학원은 강 회장이 이사장인 학교법인으로 경기외고를 운영 중이다. 세계청소년문화재단은 강 회장의 제안으로 2007년 설립된 공익재단이다. 개발도상국 청소년의 문화·교육·예술·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고 예체능 분야 인재 양성을 위한 장학사업을 펼치고 있다. 강 회장은 “새해를 맞아 미래의 성장 동력인 아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주기 위해 기부금을 전달했다”며 “앞으로도 인재를 양성하고 건강한 사회를 이루는 다양한 공익사업을 펼칠 것”이라고 말했다.

강 회장은 인재 양성에 꾸준히 매진해온 기업가다. 1991년 대교문화재단을 설립한 게 본격적인 기부 활동의 시작이었다. 스포츠 인재 육성에 관심을 쏟은 건 세계배드민턴회장을 8년(2005~2013년)간 지낸 게 계기가 됐다. 강 회장은 가난 때문에 운동선수의 꿈을 접을 수밖에 없는 청소년을 적극 후원했다. ‘제2의 박태환’이라 불리는 이호준 선수도 강 회장의 후원금을 받는 유망주 중 하나다.

‘청소년기에 예체능 활동을 경험해야 사회성이 길러지고 이를 통해 더불어 사는 인재로 자랄 수 있다’는 강 회장의 소신에 따라 교육 전문그룹인 대교도 유소년 스포츠 활성화에 공을 들이고 있다. 초등학교 여자축구 선수들이 공부와 학습을 병행할 수 있도록 2005년부터 매년 300여 명의 선수에게 무료 학습을 지원 중이다. 2009년엔 ‘대교눈높이 전국초중고 축구리그’를 창설했다. 어린이 미니 월드컵인 ‘눈높이드림페스티벌’을 열고, 다문화가정 무료 축구클럽 활동을 지원하는 것도 강 회장의 뜻에 따른 것이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