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장 설치 작업만 중단 명령…드라마 제작엔 영향 없을 듯"
추락사고 '화유기' 촬영장에 고용부 현장조사… 논란 지속
'화유기 사태'가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지난 24일 제작 지연으로 방송사고가 난 데 이어 촬영장에서 스태프 추락사고가 있었던 사실이 뒤늦게 알려지면서 28일에는 고용노동부의 현장조사까지 이뤄졌다.

열악한 제작환경을 지적하는 시민단체 등의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고용노동부 관계자는 이날 통화에서 "오늘 오후 2시께 경기도 안성에 있는 '화유기'의 촬영장에 근로감독관을 파견해 현장조사를 했다"며 "점검 후 천장 설치 작업에 한해 작업 중단 명령을 내렸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그러면서 "스태프가 천장에 전구를 달러 올라갔다가 천장이 무너지면서 추락한 것으로 파악돼 해당 작업에 대해서만 중지 명령을 한 것"이라며 "세트장 공사가 거의 마무리 된 상황이라 드라마 제작에는 영향이 없을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앞서 23일 '화유기' 세트장에서는 드라마 제작사인 제이에스픽쳐스의 소도구 제작 용역업체 MBC아트 소속의 한 스태프가 3m 이상 높이에서 조명을 설치하다가 추락해 하반신이 마비되는 사고가 일어났다.

정부기관의 조사까지 이뤄진 가운데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화유기'의 열악한 제작 환경을 지적하는 목소리도 이어지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은 전날 "tvN 드라마 '혼술남녀'의 조연출이 사망하고 나서 CJ E&M이 방송 제작 인력의 처우 개선을 약속했지만 6개월도 지나지 않아 사고가 또 났다"며 "'화유기' 스태프도 야간작업으로 피로가 누적됐고, 계약에도 없는 일을 하다 사고를 당했다"고 지적했다.

이번에 다친 스태프의 친형도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동생이 사고를 당할 당시 안전장치가 없었다"고 제작사를 비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역시 입장을 내고 "제이에스픽쳐스가 제작비 절감을 위해 천장에 부실목재를 사용한 것이 화근이 된 것으로 알려졌다"며 "tvN이 '화유기' 연출진을 보강하겠다고 했지만 이는 근본적인 해결책이 아니다.

제작중단을 포함한 책임있는 자세를 보이라"고 촉구했다.

tvN과 제이에스픽쳐스는 tvN이 지난 26일과 27일 이틀에 걸쳐 "사고의 사후 처리에 최선을 다하겠다", "PD를 추가로 투입하겠다"고 밝힌 이후로는 더는 공식입장을 내놓지 않고 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