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춘 사원
허춘 사원
“오후 6시가 되면 팀장님이 일하고 있어도 인사하고 퇴근할 수 있는 분위기예요.”

허춘 하나투어 홍보팀 신입사원의 말에 객석에서 ‘와~’ 하는 감탄 소리가 들렸다. 한경 여행사 잡콘서트 3부 순서로 3개사 신입사원과의 솔직토크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지난 11월 홍보부로 배치받은 허춘 하나투어 사원, 신유나 모두투어 홍보부 사원, 박솔이 여행박사 마케팅부 사원 등이 나와 참석자들의 질문에 답했다.

객석의 대학생들은 이들이 어떻게 여행사에 입사할 수 있었는지를 가장 궁금해 했다. “입사에 도움이 된 스펙이 뭐냐”는 질문에 신 사원은 “호주 워킹홀리데이 때 영업 경험을 바탕으로 모두투어 영업부에 지원했다”고 말했다. 본인이 대학시절 쌓은 직무 경험을 입사 지원 때 강조해야 한다는 조언이다.

박솔이 사원
박솔이 사원
여행을 많이 다녀본 사람이 입사에 유리하다는 인식은 오해라고 했다. 박 사원은 “겁이 많아 1주일 이상 해외 체류 경험이 없었다”며 “여행 경험이 많고 적음이 입사에 중요한 것은 아니다”고 했다. 대학에서 지리학을 전공한 박 사원은 면접 때 여행 경험 대신 세계 각국 도시의 문화, 역사, 지리 정보를 술술 풀어낸 것이 다른 지원자와 차별화된 전략이었다고 덧붙였다.

신유나 사원
신유나 사원
입사 후 일과에 대해서도 질문이 쏟아졌다. 박 사원은 “출근해서 전날 고객이 남긴 음성메시지를 확인한 뒤 전화나 문자로 답을 하고 고객의 상품 예약을 처리한다”고 답했다. 여행박사는 하나투어·모두투어와 달리 직접 상품판매를 하기 때문에 고객응대 전화가 많다. 허 사원은 “전화벨이 울리면 가슴이 막 두근두근거린다”며 “아직 업무에 대해 잘 몰라 대답을 잘못해 회사에 누를 끼치지 않을까 하는 두려움 때문인 것 같다”고 했다. 영어 사용이 많을 것 같다는 질문에 신 사원은 “이달 초 열린 모두투어 여행박람회 초청장을 보낼 때는 모두 영어로 작성했다”며 “다른 나라 관광청과 업무를 진행하는 부서도 영어 활용이 많다”고 답했다. 해외여행 기회가 많으냐는 질문에 박 사원은 “여행을 다니느라 돈이 모이지 않을 정도”라며 “회사에서도 연월차를 활용해 해외여행을 다녀오는 것을 권장하는 편”이라고 말했다.

공태윤 기자 trues@hankyung.com

◆신입사원 3인의 인터뷰 전문은 ‘모바일 한경’에서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