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용산기지 심각한 오염 우려"… 정부에 후속조치 촉구
서울 용산 주한미군기지 내·외부 지하수에서 기준치를 크게 초과한 오염물질 검출 사실이 확인된 가운데 서울시가 정부의 후속 조치를 촉구했다.

서울시는 30일 "환경부·외교부의 용산미군기지 내부 조사 결과 공개는 기지 정화를 위한 초석이 될 수 있어 긍정적으로 판단한다"면서도 "기지 내부의 심각한 오염이 우려되는데도 오염원 정밀조사·정화계획 등 후속 조치에 대한 언급이 없어 실망스럽다"고 밝혔다.

환경부·외교부가 지난 29일 공개한 미군기지 내·외부 지하수 환경조사 2∼3차 자료를 보면, 용산기지 내 지하수에서 기준치의 670배가 넘는 유독발암물질 벤젠이 검출됐다.

기지 외부 관정에서도 470배에 이르는 벤젠이 나왔다.

서울시는 그간 용산미군기지 내부 오염도 조사를 촉구하면서 기지 외곽에서 지하수 수질 모니터링을 해왔다.

서울시가 올해 8∼10월 7개 미군기지 주변 오염도를 조사한 결과 전쟁기념관 동문(메인포스트 서측) 미군기지 담장 인근에서 기준치(800mg/kg)를 넘는 1천285mg/kg의 TPH(총석유계탄화수소)가 검출됐다.

서울시는 용산구청, 국방부, 환경부 등 관련 기관과 협의한 뒤 오염원 정밀조사를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권기욱 서울시 물순환안전국장은 "서울시는 미군기지 주변 정화사업과 지하수 오염 확산 감시를 위한 모니터링을 지속할 것"이라며 "관계부처와 협의해 기지 반환 전 내부 정밀조사 및 정화, SOFA(주한미군지위협정) 규정 개정 등 모든 조치가 조속히 이뤄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