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이 거액의 국정원 해외공작금을 빼돌린 정황을 검찰이 포착해 수사 중이다.

29일 사정당국에 따르면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검사 송경호)는 이날 국정원 산하 연구기관인 국가안보전략연구원과 원 전 원장의 구치소 수용실을 압수수색해 회계 등 업무 자료와 개인 메모 등을 확보했다.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 따르면 원씨가 국정원장으로 재직 중이던 2011년 말부터 2012년 초까지 해외공작금 200만달러를 국가안보전략연구원을 거쳐 미국 스탠퍼드대에 보내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원 전 원장이 2013년 퇴임 후 스탠퍼드대에 객원연구원으로 가려는 계획을 세우고 자리 마련을 위해 국정원 자금을 기부하게 한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검찰 관계자는 “원 전 원장이 2013년 국정원 댓글 수사로 출국금지되면서 미국행이 무산됐지만, 해당 자금은 그대로 스탠퍼드대에 남은 것으로 안다”고 전했다.

검찰은 스탠퍼드대에 건너간 200만달러 외에도 원 전 원장이 현지에 머무를 주택 마련 등을 위해 추가로 자금을 유용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유용 규모와 과정을 규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검찰은 압수물 분석이 마무리되는 대로 원 전 원장을 불러 미국 송금 경위 등을 캐물을 계획이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