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국회서 농성…'사회적참사 특별법' 수정안 처리 요구
세월호 가족 "상상 못 할 일… 유골 은폐 책임자 엄중 문책"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미수습자 유골을 발견하고도 닷새 동안 은폐한 것과 관련해 세월호 피해자 가족들이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요구했다.

4·16 세월호참사가족협의회와 4·16연대, 가습기살균제참사전국네트워크는 23일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정의당 윤소하 의원과 함께 기자회견을 열고 "해수부 장관은 이번 사태의 중대성을 깊이 인식하고 미수습자 가족을 비롯한 피해자 가족과 국민에게 공식 사죄하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이어 "모든 행정적·법적 수단을 동원해서 진상을 밝히고 책임을 물을 것"이라며 "해수부 장관이 직접 사건의 전말을 규명하고 은폐 사태에 연관된 관련자를 엄중히 문책하라"고 강조했다.

또 유경근 4·16 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은 "이해할 수도, 상상할 수도 없는 일이 자행됐다"며 "한 사람의 징계로 끝날 게 아니라 해수부 내 인적 청산, 조직 개편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해수부 세월호 현장수습본부와 세월호 선체조사위원회에 따르면 지난 17일 세월호 객실 구역에서 빼낸 지장물(쌓인 물건더미)을 세척하던 중 사람 뼈로 추정되는 1점의 뼈가 발견됐지만 해수부는 이를 닷새 동안 은폐한 것으로 드러났다.
세월호 가족 "상상 못 할 일… 유골 은폐 책임자 엄중 문책"
세월호 가족들은 오는 24일 국회 본회의 표결을 앞둔 '사회적 참사의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사회적 참사 특별법)을 조속히 처리해달라고 국회에 거듭 촉구했다.

이들은 특히 법안의 본래 취지를 살리려면 수정안이 통과돼야 한다면서 ▲ 충분한 조사 기간과 인원 확보 ▲ 여야 추천위원 비율의 수정 ▲ 조사관들의 사법경찰권 보장 ▲ 특검 발의 후 60일 이내 국회 의결 등을 반영한 수정안 처리를 요구했다.

세월호 피해자 가족 30여 명은 이날 오전부터 국회 본관 앞 계단에서 농성을 시작한 상태다.

이들은 "제대로 일할 새로운, 독립적인 특조위를 기다리며 노숙농성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