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호성과 함께 국정원 돈 40여억원 받은 혐의…李는 朴대통령 지시 진술
정치공작 혐의 '구속영장 재청구' 추명호 前국장은 내일 영장심사
포승줄에 묶인 안봉근·이재만…구속 여부 늦은 밤 결정
박근혜 정부 시절 국가정보원의 특수활동비 40여억원을 상납받은 혐의를 받는 안봉근 전 청와대 국정홍보비서관과 이재만 전 총무비서관의 구속 여부가 이르면 2일 밤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 권순호 영장전담 부장판사는 이날 오후 3시 두 사람의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열고 특정범죄가중처벌법상 뇌물수수와 국고손실 혐의를 심리했다.

지난달 31일 전격 체포된 이들은 실질심사 한 시간 전쯤 결박 상태로 호송버스를 타고 법원에 도착했으며 구치감을 통해 법정에 입장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 출범 직후인 2013년부터 국정농단 사건이 불거진 작년 7월 무렵까지 이헌수 전 국정원 기조실장 등 국정원 고위 간부들로부터 매달 1억원가량씩, 총 40억원가량의 국정원장 특수활동비를 수수한 혐의 등을 받는다.

이들은 검찰 조사에서 국정원 측 자금을 받은 사실 자체는 인정했지만 국정 운영 차원에서 자금을 집행한 것이며 위법한 것으로 인식하지는 않았다는 취지로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이 전 비서관은 이 같은 자금 수수 행위에 박근혜 전 대통령의 지시가 있었다고 검찰에서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두 전직 비서관의 구속 여부는 2일 밤늦게 또는 3일 새벽 결정될 전망이다.

한편, 과거 정부 국정원의 정치공작과 불법사찰 행위에 두루 관여한 의혹을 받는 추명호 전 국정원 국익정보국장의 구속 여부는 이르면 3일 결정된다.

서울중앙지법은 3일 오전 10시 30분 권순호 부장판사 심리로 추 전 국장의 영장심사를 한다.

서울중앙지검 국정원 수사팀은 1일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추 전 국장의 구속영장을 재청구했다.

추 전 국장은 이명박 정부 시절 국익정보국 팀장으로, 박근혜 정부 시절 국익정보국장으로 일하면서 박원순 서울시장 등 당시 야권 정치인 비난 여론을 조성하거나 정부에 비판적인 성향의 문화예술인을 견제하는 공작을 기획·실행한 혐의를 받는다.

구속 여부는 3일 밤늦게 또는 4일 새벽 결정될 것으로 예상된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