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선 문대통령 지지자들 '촛불파티'…친박단체 '태극기 집회'도 예정
"다시 광화문으로" 28일 서울 도심서 '1주년 촛불집회'
박근혜 전 대통령 퇴진을 요구하며 벌인 촛불집회가 1주년을 맞아 이번 주 토요일 광화문에서 재현된다.

촛불집회를 주최했던 '박근혜정권퇴진 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의 기록기념위원회는 28일 오후 6시 종로구 광화문광장에서 1천700만 촛불항쟁을 기념하는 '촛불 1주년 대회'를 열 예정이다.

1주년 대회는 촛불집회 기록을 담은 영상 상영과 시민 자유발언, 남아있는 적폐청산 과제 소개 등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앞서 촛불집회에 참여했던 전인권 밴드를 비롯해 가수 이상은, 권진원과 평화의 나무 합창단, 4·16가족합창단 등의 공연도 이어진다.

촛불을 모두 껐다가 밝히는 '소등 퍼포먼스'도 다시 연출된다.

진행도 기존 사회자들이 맡는다.

다만 집회 후 행진은 기존과 마찬가지로 청와대 방향으로 할지 시내 방향으로 할지 아직 결정되지 않았다.

경찰은 촛불 1주년 대회 참석자를 5천명 규모로 예상한다.

같은날 오후에는 민주노총의 비정규직 철폐 노동자대회와 청년단체·인권단체·반미단체 등의 집회도 광화문광장·동아일보 앞·보신각 앞 등에서 이어진다.

이명박 전 대통령 구속을 요구하는 단체인 '쥐를 잡자 특공대'는 강남구 논현동 이 전 대통령의 자택에서 피케팅 등을 벌인 뒤 광화문광장 촛불집회에 동참할 예정이다.
"다시 광화문으로" 28일 서울 도심서 '1주년 촛불집회'
광화문 촛불집회와 같은 시간 문재인 대통령 지지자들은 퇴진행동 기록기념위가 청와대 방향 행진을 벌이는 데 반대해 영등포구 여의도에서 집회를 연다.

촛불집회 1주년 행사를 참여연대·민주노총 등이 주최하고 성소수자단체·여성단체·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반대단체 등이 동참하는 데 반발하는 시민들을 중심으로 참가 의사가 이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여의도 집회를 제안한 A씨는 당초 경찰에 50명 규모 집회신고를 냈으나 참석자가 늘 것으로 예상되자 400명 규모로 재차 집회신고를 냈다.

친박단체의 '태극기집회'도 계속된다.

그간 참석자 수가 가장 많았던 대한애국당의 집회는 이날 서울이 아닌 대구에서 집회를 열기로 했지만, 새로운한국을위한국민운동·태극기혁명국민운동본부 등은 오후 2시 각각 서울역광장과 중구 덕수궁 대한문 앞에서 모인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