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현권 의원 "경기 파주·연천서 발생"
"소나무재선충병, 민통선 가까이 확산… 북한으로 번질 우려"
소나무재선충병이 민간인통제선 이북(민북지역)의 인접 지역까지 확산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현권 의원이 17일 산림청에서 받은 자료에 따르면 경기 파주시의 민북지역 경계와 10㎞ 떨어진 지점에서 올해 처음으로 감염목 8본이 발생했다.

파주시는 소나무재선충병이 발생하지 않은 지역이다.

경기 연천군은 2015년 감염목이 6본 발생했다가 지난해 17본, 올해 48본으로 크게 늘었다.

민북지역과는 7㎞ 떨어진 지점이다.

신규 발생이어서 발생규모는 크지 않지만, 방제를 소홀히 하면 대규모로 확산할 수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지적이다.
"소나무재선충병, 민통선 가까이 확산… 북한으로 번질 우려"
민북지역은 민간인통제선으로부터 남방한계선까지 이르는 지역으로 강원 철원, 화천, 양구, 인제, 고성, 경기 파주, 연천지역이 해당한다.

6·25 전쟁 이후부터 현재까지 민간인의 접근이 금지 또는 제한됨에 따라 우수한 자연경관과 특색있고 다양한 산림생태계와 역사·문화자원을 유지해 보전가치가 매우 큰 지역이다.

하지만 6·25 당시 매설된 지뢰와 군사적 제한으로 인해 산지관리에 제약이 크다.

따라서 소나무재선충병이 민북지역으로 확산하면 원활한 방제작업이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 김 의원의 설명이다.

김 의원은 "소나무재선충병 매개충인 북방수염하늘소가 민북지역과 비무장지대(DMZ)에 해당하는 경기 연천과 강원 양구에도 서식한다"며 "민북지역의 소나무재선충병 발생이 심각한 것은 재선충병이 북한으로 퍼질 수 있기 때문이며, 산림과 임업 기반이 붕괴한 북한의 현실에서 침엽수가 전멸하는 심각한 문제로 귀결될 수 있다"고 우려했다.
"소나무재선충병, 민통선 가까이 확산… 북한으로 번질 우려"
그는 "남북 군사분계선을 사이에 두고 남북 당국이 '사계청소'라는 군사적 목적으로 제초제·중장비로 수목 등을 훼손했기 때문에 매개충이 감염시킬 소나무류가 존재하지 않으며, 북한으로 전파될 가능성이 적다는 게 당국의 설명"이라며 "그러나 북방수염하늘소 이동거리가 평소 100∼150m 이내이지만 강한 바람이 불 경우 4㎞까지 이동할 수 있고 국립산림과학원 역학조사 결과 자연확산으로 조사된 13건 중 6건의 확산거리가 2㎞를 벗어난 사례가 있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은 "민북지역으로의 재선충 확산을 막으려면 재선충감염 선단이 북상하지 않도록 방제저지선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