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노무현 전 대통령·MB 관련의혹 재수사 착수
검찰이 이명박 전 대통령의 이른바 ‘BBK 주가조작 사건’과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뇌물수수’ 의혹에 대한 재수사에 착수했다. 서울중앙지검은 옵셔널캐피탈 대표 장모씨가 이 전 대통령과 김재수 전 로스앤젤레스(LA) 총영사 등을 직권남용 혐의로 지난 13일 고발한 사건을 첨단범죄수사1부(부장검사 신봉수)에 배당했다고 16일 발표했다.

장씨는 이 전 대통령 등이 2011년 김경준 전 BBK 투자자문 대표를 압박하면서 옵셔널캐피탈 측이 김씨에게서 받아야 할 돈을 회수하지 못했다고 주장했다. 옵셔널캐피탈이 김씨를 상대로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해 승소 판결을 앞두고 있었지만 장씨처럼 투자금 회수를 위해 김씨 상대로 소송 중이던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받아갔다는 것이 장씨 주장이다.

장씨는 다스가 먼저 140억원을 회수하는 과정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무상 권한을 이용해 다스를 도왔다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다스의 최대주주는 이 전 대통령의 형인 이상은 회장이다.

검찰은 또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와 장남 노건호 씨 등 5명에 대한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위반 및 형법상 뇌물공여 등의 혐의 사건을 서울중앙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박지영)에 배당했다고 같은 날 발표했다.

전날 자유한국당 정치보복대책특별위원회가 검찰에 고발한 데 따른 조치다.

김주완 기자 kjwa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