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종환 문체부 장관 "신문구독료 소득공제 기재부와 협의"
문화체육관광부가 신문구독료를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시키는 방안을 기획재정부와 협의하기로 했다.

도종환 문체부 장관(사진)은 23일 서울 태평로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한국신문방송편집인협회 주최 토론회에서 “도서구입·공연관람비 소득공제처럼 여러 분야에서 많이 혜택을 줄 수 있으면 좋겠다”며 “신문구독료 소득공제도 기재부와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지난 14일 한국신문협회 등 언론단체 세 곳은 신문구독료를 소득공제 대상에 포함시켜달라는 내용의 건의서를 정부와 국회에 전달했다.

도 장관은 최근 불거진 스크린 독점 문제에도 대처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그는 “문화계에서 벌어지는 우월적 지위에 의한 불공정행위를 철저히 고쳐나갈 것”이라며 “자율 규제부터 법적 해결방안까지 가능한 모든 방법을 검토하고 대응해나가겠다”고 했다. 체육계 비리에 대해서도 “공분을 산 체육계 승부 조작과 인권 침해 등을 철저히 조사해 근절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도 장관은 내년 2월 열리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관련해 “올림픽 직후 적자누적 등 문제를 선제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특별감사를 시행하자고 올림픽 조직위원회와 협의했다”며 “대회 기간 숙박업소와 식당 등에서 바가지요금을 뒤집어쓰지 않도록 조직위, 강원도와 점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문화콘텐츠산업 지원 대책으로는 “콘텐츠 분야에 1600억원 정도 펀드를 조성해 방송 500억원, 콘텐츠 600억원가량을 지원할 계획”이라며 “어떻게든 콘텐츠 쪽을 살리기 위해 고민 중”이라고 말했다. 바닥이 난 문예진흥기금 확보 방안에 대해선 “안정적인 재원 확보 방안을 마련하기 전까지 우선 향후 3년간 국고에서 약 2200억원을 지원받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양병훈 기자 hun@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