돌파구 못찾는 마산해양신도시
두 차례 민간사업자 공모에 실패한 마산해양신도시(조감도) 조성사업이 돌파구를 찾지 못하고 있다. 재정사업으로 전환하려는 경남 창원시의 시도가 어려움에 직면한 데 이어 환경단체는 마산만 수질 개선을 위해 갯벌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나섰다.

창원시는 마산만의 환경·문화적 가치를 보존하고 도시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에 필요한 국비 3000억원 지원을 요청했다. 마산만의 공익적 가치를 살리면서 3000억원 정도의 투자비도 회수해야 하는 시로서는 민간사업자 선정에만 매달릴 수 없어 재정사업 전환 가능성도 함께 열어 놓고 있다.

하지만 정부의 예산 지원을 끌어내기가 쉽지 않다. 시 해양수산과 관계자는 “지난 19일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창원을 방문한 자리에서 마산해양신도시 국비 지원을 건의했다”며 “법적인 지원 근거가 명확하지 않아 추후 검토해 보자는 정도의 답변만 들었다”고 말했다. 김 장관은 가포신항에 대해서도 “원천적으로 사업계획 자체가 잘못됐다”며 사업설계를 다시 해야 한다고 지적해 마산해양신도시와 가포신항 모두 표류할 위기에 처했다. 시는 민간사업자 공모에 다시 나설 계획이다.

환경단체는 마산만 수질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마산해양신도시 조성지에 갯벌을 복원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창원물생명시민연대 등 환경단체는 “마산만의 수질 개선이 어려운 것은 가포신항, 해양신도시 등 잇단 매립사업으로 인한 해양환경용량 감소, 개발사업 관리 부재, 하수처리장의 수질 개선 능력 한계 때문”이라며 “연안오염 총량관리제로 개선된 마산만의 수질 악화를 막기 위해 마산해양신도시에 갯벌을 조성하는 방안을 다시 공론화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마산해양신도시는 가포신항을 비롯한 마산항 내 항로를 준설하면서 나온 토사로 바다를 메워 64만2000㎡의 인공섬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지금까지 전체 사업비 3400억원 중 2300억원가량을 투입했으며, 공정률은 70% 선이다. 2019년 말까지 1100억원을 투입해 기반시설 조성 공사를 마무리해야 한다.

창원=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