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과 부산·울산 등 동남권 최대 계란 공급처인 양산지역의 산란계 농장이 살충제 성분 검사에서 적합 판정을 받아 계란 출하를 본격화한다.

양산시는 지역 25개 산란계 사육 농가를 대상으로 계란 살충제 검사를 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이 나와 계란 유통을 전면 허용했다고 21일 발표했다. 산란계 103만 마리를 사육하는 양산에서는 하루 90여만 개의 계란이 출하된다.

시 관계자는 “대규모 산란계 사육 농가가 많다 보니 살충제 계란 사태에 촉각을 곤두세워야 했다”며 “다행히 지역에서 생산하는 계란 모두 문제가 없는 것으로 확인돼 사육 농가들이 한숨을 돌렸다”고 말했다.

양산지역 산란계 농가들이 살충제 파동과 무관할 수 있었던 비결은 조류인플루엔자(AI)를 여러 차례 겪으면서 닭과 계란에 문제가 없는 친환경농약을 바르게 사용하는 등 ‘학습효과’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양산에서는 2004년을 시작으로 2008년, 2011년, 2014년 등 네 차례 AI가 발생해 사육 중인 320만 마리의 가금류를 살처분해 225억원의 손해를 봤다. 이 때문에 양계장 청결 유지와 방역에 대한 사육농가의 경각심이 다른 어느 지역보다 높다.

양산시의 역할도 컸다. 시는 닭 진드기 방제사업을 추진하면서 비펜트린 성분이 함유되지 않은 약품을 구입해 농가에 공급했다. 또 농가를 상대로 수시로 철저한 방역과 위생 관리를 당부하고 관련 교육도 했다. 시는 올해도 내성이 없는 친환경 약품을 선정해 농가에 공급할 계획이다.

양산=김해연 기자 haykim@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