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급식에도 계란 사라졌다
국내산 계란에서 독성이 강한 살충제 성분 ‘피프로닐’과 ‘비펜트린’이 기준치를 초과해 검출되면서 학교 급식 식단에서도 계란이 제외됐다.

서울교육청은 16일 “전수조사가 끝나는 17일 이전의 계란을 사용하는 식단은 변경해 급식을 제공하라”는 내용의 긴급 공문을 유치원과 초·중·고교 전체에 발송했다. 특히 살충제 성분이 검출된 ‘08 마리’ ‘08 LSH’ 표시 계란인지 반드시 확인하고, 검사 결과 ‘적합’ 증명서가 확인된 계란에 한해 급식으로 제공할 것을 명시했다.

여름방학을 마치고 개학한 서울 지역 초등학교는 603개교 중 한 곳(16일 기준)밖에 없지만 △유치원은 879곳 중 519곳 △중학교(각종 학교 포함)는 388곳 중 366곳 △고등학교는 319곳 중 297곳에 달한다. 서울교육청은 급식용 계란의 70%가량을 서울친환경유통센터로부터 납품받고 있다.

살충제 계란 논란을 빚은 농장 두 곳이 관내에 있는 경기교육청 역시 안전성을 확인한 계란만 급식에 사용하도록 일선 학교에 안내했다. 이재정 경기교육감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어 “조사 결과 다행히 문제의 농가에서 생산된 계란은 도내 학교 급식에 납품되지 않았다”고 말했다. 수도권 외 다른 지역 교육청들도 안전성이 확인될 때까지 당분간 학교 급식에 계란을 사용하지 않도록 했다.

하상도 중앙대 식품공학부 교수는 “정부가 가급적 빨리 전수조사 결과를 발표해 과도한 불안감을 덜어 줘야 한다”고 말했다.

김봉구 기자 kbk9@hankyung.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