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채록 보고서 발간

전남의 섬 주민들이 먹는 토속음식을 발굴해 소개하는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책자가 31일 발간됐다.

전남도는 지난해 7월부터 올해 상반기까지 1년간 지역의 주요 섬에서 토속음식 40개를 찾아 요리법 등을 채록해 책으로 엮었다.

여수 손죽도와 금오도, 완도 소안도와 생일도, 진도 관매도와 모도, 신안 기점도·하의도·가거도·흑산도·팔금도, 고흥 연홍도, 무안 탄도, 보성 장도 등 40개 섬을 선정해 각 섬에 있는 대표적 토속음식을 기록했다.
섬 사람들, 그들만이 먹는 특별한 음식을 엿본다
책자에는 섬마다 다른 섬 밥상의 맛이 그대로 실려 있다.

인구 노령화로 급격히 사라져 가는 섬 토속음식 문화의 전통 보전을 위해 재료와 조리 과정을 추적해 하나하나 기록했다.

섬에 남아 전해지는 전복포, 홍어껍질묵, 냉연포탕, 기젓국, 낙지찹쌀죽, 한가쿠갈치국, 쫌팽이무침, 건민어탕 등 생소한 음식들이 많다.

어머니들의 손끝과 손맛으로만 전수돼 영원히 묻힐 수도 있는 귀한 음식들이 대부분이다.

책자는 음식 재료에서부터 요리과정은 물론 하나의 음식으로 탄생하게 된 생태문화적 배경까지 담았다.

채록을 담당한 강제윤 섬연구소장은 "외래문화의 유입과 젊은이들의 부재로 섬의 토속음식은 점차 사라지고 뭍의 음식과 차별성이 점차 없어지고 있어 섬을 대표할만한 고유한 토속음식들을 조사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최정희 전라남도 해양항만과장은 "전남 섬 고유의 음식 레시피를 서둘러 기록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했다"며 "앞으로 전남 섬의 맛 홍보와 전통음식 재현을 위한 홍보자료로 적극적으로 활용하겠다"고 말했다.

전남 섬 토속음식 레시피 채록보고서는 전남도 '가고 싶은 섬' 누리집(www.jndadohae.com) 섬여행 스토리북에서 볼 수 있다.

(무안연합뉴스) 여운창 기자 betty@yna.co.kr